‘공급망 ESG’ 시대가 시작되면서 기업 생태계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국내 및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다양한 ESG 관리 항목에 대응해야 할 기업들에게 지금 필요한 건 선택과 집중. 저자는 ESG 경영을 외부에 대응하는 목표가 아닌, 기업의 미래가치 창출 및 성장의 수단으로 접근하여 “직원 중심의 ESG 경영 - SPSC 문화(Sustainable People, Sustainable Company”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우리 직원들이 원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만족시키고, 그 만족감과 주인의식을 기반으로 회사가 목표로 하는 ESG 경영을 주도적으로 실천하도록 만드는 것”
저자는 다양한 관리 항목의 의도를 살피는 동시에 직원이 ESG 경영 실행의 주체임을 명시하고, 이 한 문장을 어떻게 현실화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또한, ESG 경영과 관련된 국내외 동향과 지침별 특성 분석, 참고할 만한 여러 기업 사례, 저자가 대기업에서 HR(인적 자원 관리과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야 담당자로 일했던 경험, 퇴직 후 경영지도사로서 여러 기업에서 컨설팅한 이야기 등은 가장 효율적인 참고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