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I. 예술교육과 이데올로기
1. 학교예술교육과 이데올로기교육
1 교육권과 학습권
2 예술교육의 자립과 예술의 자립
2. 예술가양성교육의 오해
1 예술인재의 모순
2 예술영재와 도덕
3. 문화예술교육의 오해
1 문화예술교육 논의가 간과한 점
2 문화예술교육의 오해들
II. 음악교육과 이데올로기
1. 음악교육 재인식
1 학교와 훈육
2 음악교육 개념 재구성
3 음악교육 목적 재인식
2. 음악교육과 창의성 문제
1 국민교육과 음악교육
2 창의성과 인간존엄
3 창의성의 이데올로기
3. 국악교육과 인성교육 문제
1 국악이 곧 인성이다?
2 인성과 인성교육
3 인성교육, 예술교육, 국악교육
4. 동요와 음악교육
1 동요의 등장
2 동요의 모순과 ‘아동’
3 동요와 학교음악교육
III. 변화의 예술교육
1. 변화하는 예술환경과 교육
1 근대인과 근대예술, 기술과 자본
2 문화적 부국강병 욕망과 예술의 종말
3 새로운 예술, 새로운 교육
2. 변화의 학교·교육
1 참여와 실천의 예술교육
2 ‘좋은 학교교육’을 위한 관점
3 헤테로토피아의 교실
3. 미래담론과 예술교육
1 소비, 수용으로서의 예술
2 미래와 4차 산업혁명 담론
3 혁명의 언어, 예술교육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