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역사는 꿈꾸고 질문하는 어린이들의 것입니다
[등장인물 소개] 심용환 선생님을 따라 떠나는 유쾌한 한국사 여행!
제1장 한민족은 어려울 때마다 나라를 일으켰어요
[개화정책]
전통을 지키는 것과 새로운 사상을 받아들이는 것 중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강화도조약과 개항]
자원을 빼앗기 위해 철도를 깔아 줬다면, 고마워해야 할까요?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성장이 먼저일까요, 복지가 먼저일까요?
[동학농민운동과 갑오개혁]
질 것이 뻔한 싸움을 이기게 하는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독립협회와 애국계몽운동]
새로운 지식을 공부하는 일은 왜 필요한 거예요?
[러일전쟁과 의병항쟁]
힘없는 조선의 민중은 왜 목숨을 바치며 나라를 위해 싸웠을까요?
[신민회와 안창호]
왜 어른들은 가슴 속에 꿈을 품으라고 말하는 거예요?
[헤이그 특사와 안중근]
의미 있는 실패란 것이 무슨 말이지요?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나라를 빼앗는다는 것은 무엇을 빼앗는다는 뜻인가요?
[대한민국임시정부와 문화통치]
위기에 빠졌을 때는 어떻게 헤쳐나와야 할까요?
[의열단과 한인애국단]
폭력은 무조건 나쁜 거 아닌가요?
[중일전쟁과 충칭임시정부]
작은 일본은 어떻게 세계를 상대로 전쟁을 일으켰나요?
[일제 36년과 인권 유린]
왜 나라를 떠나 외국에서 사는 거예요?
[1945년 해방과 분단]
조선의 독립은 일본이 망해서 저절로 이루어진 걸까요?
제3장 분단의 아픔 속에서도 경제와 문화를 눈부시게 발전시켰어요
[이념 갈등]
남과 북은 왜 갈라진 거예요?
[제헌헌법과 농지개혁]
시스템을 제대로 만드는 일은 왜 중요해요?
[한국전쟁]
왜 한반도에서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고 말하는 거예요?
[이승만 정권과 4·19혁명]
왜 한 사람이 여러 번 대통령을 하면 안 되나요?
[5·16군사쿠데타와 12·12군사반란]
절차에 따라 원칙을 지키는 일은 왜 중요한 거예요?
[대한민국의 경제발전]
자원 하나 없는 대한민국은
“역사는 꿈꾸고 질문하는 어린이들의 것입니다”
깊이 있는 질문을 통해 생각이 확장되는 최상의 역사 공부!
심용환 역사학자가 들려주는 ‘10대가 알아야 할’ 한국사 지식의 모든 것!
우리가 어떤 민족인가? 흔히 배달 애플리케이션의 광고 카피라고 생각하는 이 질문에 대한 가장 적절한 대답은 “구국(救國의 민족”이라는 것이다. 내게 무엇 하나 해준 것 없는 조국이더라도, 외세가 쳐들어오면 곡괭이 들고 일어나 나라를 지켰던 민초들의 나라,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서도 보기 드문 민주화 혁명에 성공한 시민들의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다.
심용환 역사학자의 [꿈꾸는 한국사] 시리즈의 완결편 『꿈꾸는 한국사 3』은 ‘국민이 행복한 나라는 어떤 모습인가요?’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초등 고학년을 위한 역사서이다. 근대화에 성공한 일본이 동북아 침략의 야욕을 드러냈던 시기에 개화와 쇄국 사이에서 고민했던 대한제국에서 출발해 일제강점기, 임시정부 수립과 광복, 이후 이어지는 한국전쟁과 경제 성장, 민주화 과정을 다루고 있다. 『꿈꾸는 한국사 3』은 한국 근현대사를 10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게 서술했다. 책은 자원을 빼앗기 위해 철도를 깔아줬다면 이를 고마워해야 하는가?(강화도조약과 개항 성장이 먼저인가, 복지가 먼저인가?(임오군란과 갑신정변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일은 왜 중요한가?(독립협회와 애국계몽운동 시스템을 제대로 만드는 일은 왜 중요한가?(제헌헌법과 농지개혁와 같은 질문을 통해 근현대사를 암기하기 좋게 나열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역사를 통해 오늘의 청소년은 어떤 사고를 하며 성장해야 하는지를 질문한다.
이러한 질문으로 출발하는 순간 이미 책의 기술은 ‘청소년역사’에 한정되지 않는다. 자연스럽게 철학의 주제로 확장되어 국가는 국민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혼란한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역사의 위인들은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발전을 이뤄나가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수많은 실패와 좌절에도 불구하고 독립과 성장을 이뤄낸 근현대사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