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집을 펴내며
머리말
1장 │ 신앙이란 무엇인가?
I. 인간 존재의 특이성과 신앙
II. 신앙의 두 가지 의미
III. 종교의 두 유형
IV. 역사의 하느님
V. 예언자 정신
VI. 종말의 예언자 예수와 그리스도교 신앙의 탄생
VII. 유일신 신앙의 유산
VIII. 역사의 하느님과 신의 섭리
IX. 맺는말
2장 │ 신앙과 이성: 종합과 균열
I. 형이상학적 신관과 그리스도론
II. 신앙과 이성의 종합
III. 종합 체계의 붕괴
IV. 오컴, 종교개혁 그리고 근세의 태동
V. 계시와 이성에서 신앙과 과학으로
VI. 유명론, 도덕실재론 그리고 목적과 의미가 사라진 세계
VII. 위기에 처한 성서적 신앙
VIII. 스피노자와 칸트 이후의 그리스도교 신학
IX. 세속주의자들의 종교 비판
X. 다원화된 현대 세계 속의 종교
3장 │ 신앙과 이성의 화해를 향하여
I. 현대 학문의 성격과 인문학의 위기
II. 근대적 자아, 자유, 무의미한 삶
III. 극한 질문들 - 세속화된 근대 이성을 넘어
IV. 새로운 신관의 방향
4장 │ 내가 믿는 하느님
I. 창조론의 두 유형
II. 새로운 신관의 기본 구도
III. 로고스와 원초적인 물질적 창조력
IV. 창조 개념과 인과성의 문제
V. 창조와 구원 - 보편적 성육신의 관점에서 본
VI. 무(無로부터의 창조?
VII. 도덕악과 신의 섭리
VIII. 특별 섭리와 신의 행위의 문제
IX. 부활 신앙과 부활 사건
X. 진화적 창조의 의미
XI. 신인동형론의 문제: 철학적 신관과 성경의 인격신관
XII. 신론 후기
5장 │ 새로운 영성: 영적 휴머니즘의 길
I. 영적 휴머니즘과 세속적 휴머니즘
II. 형이상학적 영성의 재발견
참고문헌
현대 세계가 요구하는 제3의 신관을 구축하다
길희성은 신의 계시에 일방적으로 의존해야만 하는 전통적 그리스도교의 초자연주의적인 신관을 과감하게 해체하고 재해석한다. 그가 제안하는 신관은 신과 세계, 신과 인간, 무한과 유한 사이의 경계를 명확히 설정하면서도, 거리와 단절이 아닌 화해와 일치를 가능하게 한다. 신이 세계를 감싸면서 초월하는 ‘포월적’ 초월, 그는 이러한 신관과 세계관을 ‘자연적 초자연주의’라고 부른다. 신과 세계를 구별하되 분리하지는 않는 존재론, 하느님 안에서 만물을 경험하고 하느님을 만나게 하는 신관, 일상사에서 성스러움과 신비를 발견하는 영성 그리고 진리와 선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우리의 모든 활동 속에서 신을 만날 수 있도록 하는 신앙이다.
종교의 울타리를 허물고 학문의 경계를 종합하는 보편적 영성
이 책은 그리스도교의 전통적인 신관 문제뿐만 아니라 타 종교의 가르침과 동 · 서양의 오랜 형이상학적 사상을 현대적 안목에서 해석한다. 우선 서양 사상사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신학과 철학의 대립 구도를 고찰한다. 그리고 불교의 여래장, 불성, 힌두교의 아트만 등 동양 사상의 영적 본성 개념을 다루며, 현대 세계에서 그리스도교 신앙이 처한 위기의 근본 원인을 파헤친다. 이를 통해 형이상학의 포기, 그 배후에 있는 근대 과학적 사고와 세계관에서 그리스도교 신관의 주요한 문제들이 발생했다는 인식을 공유한다. 저자는 형이상학적 일원론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현대 문명이 당면한 정신적 · 영적 빈곤을 타개하는 밑받침으로 삼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 문제에 접근한다. 더 나아가 일원론적 형이상학의 전통을 과감하게 현대의 진화론적 사고와 연계시키고, 근대 우주물리학계의 동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합리적 신관을 구축해 낸다.
책 속에서
사실 인간만 그런 것이 아니라 생멸하는 모든 유한한 사물이 만물의 근원이자 고향을 그리워하고 닮고자 하며, 그리로 되돌아가려는 형이상학적 에로스와 귀소본능을 가지고 있다고 토마스 아퀴나스 등의 형이상학자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