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드로잉은 하나 또는 몇 가지 도형으로 그릴 수 있다
제1장 드로잉의 기본원리
러프 스케치
다섯 가지 P
다섯 가지 C
모든 드로잉에는 수평선이 있다
모든 드로잉에는 측정이 중요하다
연필심 측면으로 획 연습
제2장 미술가가 알아야 할 원근법
사각형과 정육면체
원형과 원통형
원과 원뿔형
원과 구
블록 안의 구형
블록을 적용해 둥근 물체 그리기
블록을 정확하게 구성하는 법
지정된 치수의 블록
대각선으로 깊이 측정하기
지정된 치수의 블록
1점 투시원근법의 대각선
2점 투시원근법의 대각선
원근법으로 같은 간격 정육면체 그리기
원근법으로 불규칙한 간격의 정육면체 그리기
원근감 있는 간단한 투시도 그리기
수직 눈금 투영
건축가의 원근법
그림 크기 조절
건축가의 원근법
블록의 내부 크기 조절
입면도에서 내부 크기 조절
원근법으로 곡면을 그리는 방법
간단한 투시도
원근법으로 디자인 반복하기
원근법에 맞게 경사면 그리기
원근법에 맞게 지붕 그리기
원근법에 맞게 경사면 그리기
원근법에 맞게 굴곡 있는 경사면 그리기
원근법에 맞게 내리막길 그리기
원근법에 맞게 오르막길 그리기
원근법에 맞게 올려다본 계단 그리기
원근법에 맞게 내려다본 계단 그리기
원근법에 맞게 기울어진 사물 그리기
원근법에 맞게 지면과 평행하지 않은 물체 그리기
지면 위에 입체도형 투시해 그리기
인물 투시도
측정 요소들의 투시도
인물의 원근법
인물의 투시도
경사면의 인물 그리기
반사된 모습 그리기
거울에 반사된 모습 그리기
원근법에서 일반적인 오류
제3장 기본 형태와 빛
구에 비친 빛
원근법에 맞는 구의 그림자
그림자의 원근법
제4장 빛의 복잡한 형태
빛의 복잡한 형태
면
제5장 만화에 명암 적용하기
제6장 인체모형을 이용한 해부학 공부
인체모형 드로잉
제7장 빛을 받은 인물
제8장 형태에 비치는 빛으로 인물 묘사하기
제9장 옷 입은 인물 그리기
드로잉 갤러리
그림은 종이 위에 펼쳐지는 시각이다. 그것은 개인의 시각이며, 개인의 인식, 관심, 관찰, 성격, 철학 및 기타 여러 자질이 한데 섞인 것과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변할 수도 없지만, 좋은 그림을 위해 변해서도 안 되는 요소이다.
드로잉은 다른 창작 예술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모두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고 관람객이 미술가의 내면을 의식하게 만들고자 하는 욕망의 결과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내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거나 나를 봐주길 바란다. 또한, 특정한 성취에 대해 찬사를 받고 싶어 한다. 아마도 미술가는 관람자의 관심을 끌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 메시지를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발견할 수도 있고, 직업으로 삼을 수도 있다.
드로잉을 표현의 매체로 선택했다면, 드라마 또는 음악의 기본이 있는 것처럼 미술에도 기본 원칙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안타깝게도 미술에 대한 기본 원리는 실용학문으로서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다. 상업 미술은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다. 그러나 이 분야의 선구자들이 상업 미술의 교수법에 관해 시간과 정성을 쏟기 시작했다.
창의적인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항상 독특함이 있어야 한다. 이는 대중과 차별화된 무엇인가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예술가란 모름지기 다른 예술가의 작품을 모방하지 않고, 기본 원리를 습득해야 성공할 수 있다. 기술에 종사하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진실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그 사람 자신의 특별함이 아니라 기술 자체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미술도 과학이나 다른 분야처럼 지식을 습득하고 다시 풀어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생들을 지도할 때 본인 작품을 예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는 내 작품의 특정 스타일이나 기법을 참고하지 않고도 학생들이 각자 작품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우리 앞에 두 개의 작품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하나는 흥미롭고 다른 하나는 그렇지 않다.
하나는 좋고 다른 하나는 별로다. 왜일까? 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