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독자들에게
제1장 인물화에 대한 접근 방식
주의 깊게 관찰하라
누드는 인물화의 기초
선이란 무엇인가
초심자의 작품
남성의 이상적인 비율
여성의 이상적인 비율
다양한 표준 비율
연령별 이상적인 비율
인체의 비율을 간단하게 그리는 법
원호와 머리 길이에 따른 인체 비율
인체 비율과 수평선의 관계
여러 시점에서 바라본 존과 메리
그림의 각 지점, 올바른 비율 찾기
인체모형 골격으로 다양한 동작 그리기
인체모형 골격으로 움직이는 동작 그리기
인체모형의 세부 골격
인체모형의 동작 실험
입체와 윤곽선의 관계
인체의 모형
골격에 살 붙이기
입체 인체모형에 원근감 표현하기
움직이는 동작의 원호를 활용한 원근법 표현
여러 지점과 높이에 인체모형을 배치하기
다양한 시점에서 인체모형 그리기
움직이는 동작의 원호와 박스의 조합
알아 두어야 할 인체의 특징
알아 두어야 할 인체의 특징
움직이는 인물 상상하며 스케치하기
움직이는 인물 따라 그리기
여성의 인체모형
스케치
남성과 여성의 골격
제2장 뼈와 근육
성공적인 인물화를 그리기 위한 필요 조건
중요한 뼈
인체의 정면 근육
인체의 후면 근육
팔의 정면 근육
여러 방향에서 본 팔 근육
다리의 정면 근육
다리 후면, 측면 근육
지금까지 배운 내용 그리기 연습
모델이나 사진을 보지 않고 그려 보자
제3장 블록, 면, 원근법, 빛과 그림자
블록 형태로 볼륨감 파악하기
블록 형태 그리기
미술용 목제 인체모형 사용법
목체 인체모형을 보고 간단한 스케치하기
원근감 강조
원근법을 활용한 펜 스케치
그림의 간단한 조명
구형의 양감 표현
제4장 실제 인물을 그리는 방법과 순서
명암의 단계를 그룹으로 나누기
주요 명암 표현하기
명암을 빠르게 표현하기
모델을 측정하는 방법
모델 그리기
제5장 서 있는 인물
여러 가지 서 있는 포즈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실은 포즈
체중이 분산된 포즈
서 있는 포즈의 다양한 모습
그림자
미술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동기를 정의해 보자. 미술가들은 자신의 작품에 목적을 부여하고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 관람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가장 효과적이고 간결하게 표현해야 한다. 정신적인 접근법은 주제를 확실하게 결정하고, 가장 중요한 요소를 올바르게 표현하려는 마음가짐이다. 작품에서 중요한 부분과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구별해야 하고, 작품 구석구석이 전체 목적과 부합하는지 여부를 치밀하게 고려해야 한다.
미술가는 대상을 어떻게 보았고, 어떻게 느꼈는지를 그림에 나타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을 강조하고 덜 중요한 부분은 약하게 처리하여 자연스럽게 차별화를 한다. 가장 중요한 인물의 얼굴 윤곽을 뚜렷하게 잡고 감정이나 동작에 생동감을 줄 수 있는 표현 수단을 부지런히 모색해야 한다.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관람객의 주의를 끌어야 한다.
미술가는 그저 눈앞에 보이는 것을 닮게 그려서는 안 된다. 세계 미술 사조를 보면, 대상 그대로를 실물처럼 묘사한 세밀화나 사실화가 주목받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카메라가 등장하면서 누구나 선명한 컬러 사진을 손쉽게 얻는 시대가 되면서 사실주의는 시나브로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다. 이제는 단순한 사실을 넘어서서 적절한 사실로, 성격화로, 감성적이거나 극적으로, 선택과 취향으로 작가의 개성을 추구하는 시대가 되었다. 굳이 비율로 따진다면, 10%는 ‘어떻게 그리는가’이고, 90%는 ‘무엇을 그리는가’이다.
독자 여러분이 그리고자 하는 대상의 실물과 비슷한 형태로 스케치하고, 색깔과 명암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흡사하게 표현한다면, 사진의 흉내에 불과할 뿐 작품으로서 큰 가치를 지니지 못한다. 중요한 부분은 강조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과감히 단순화하거나 생략하는 등의 실험을 꾸준히 할 때 특색 있는 작품을 그려낼 수 있다.
나는 이 기회를 이용하여 독자들에게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작가의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고 싶다. 그림은 작가 자신, 즉 작가의 퍼스낼리티, 작가의 개성이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