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프로그래밍과 문제 해결 & 코딩을 위한 개발 환경 설정
Section 01. 프로그래밍과 문제 해결 그리고 코딩
1. 프로그래밍 개요
2. 문제 해결 방법
3. 검색/정렬 알고리즘 - 이진 검색, 삽입 정렬
4. 암호 알고리즘 - 보안
5. 코딩
Section 02. 파이썬 개발 환경 설정
1. 개발 툴 설치 개요
2. 아나콘다 다운로드
3. 아나콘다 설치
4. 환경 변수 추가 및 설치 확인
5. 주피터 노트북 사용 환경
6. 클라우드 기반의 주피터 노트북 - Google Colab
Section 03. 코딩 기본 규약
마무리(정리 & 연습 문제
Chapter 02. 파이썬 개요
Section 01. 파이썬의 특징 및 활용 분야
1. 파이썬의 특징
2. 파이썬 활용
Section 02. 파이썬 스크립트 작성과 구성 순서
1. 주피터 노트북에서 파이썬 스크립트 다루기
2. Spyder(스파이더 통합 개발 환경에서 파이썬 스크립트 다루기
3. 파이썬 스크립트 작성 및 실행
4. 스크립트 구성 순서 및 코드 작성 규칙 - 파이썬 소스 코드 파일
마무리(정리 & 연습 문제
Chapter 03. 변수와 연산자 - 값 저장 및 기본 처리
Section 01. 변수 - 재사용할 값 저장소
1. 변수 선언 - 변수명과 기본 값(초기 값 지정
2. 변수 제거
Section 02. 연산자(operator - 연산자를 사용한 값 처리
1. 산술 연산자
2. 할당(대입 연산자
3. 비교(관계 연산자
4. 논리 연산자
5. 비트 연산자
6. in 연산자(membership, 멤버십 연산자
7. is 연산자(identity, 아이덴티티 연산자
마무리(정리 & 연습 문제
Chapter 04. 화면 입출력 - 인터렉티브한 값 입력 및 출력
Section 01. 화면 입력 - input( 함수
1. 숫자 값 1개 입력
2. 문자열 값 1개 입력
3. 문자열 값 여러 개 입력
4.
파이썬 프로그래밍 초보자를 위한 최적의 학습서!
“파이썬은 쉽다고 하더군.”이라는 말을 듣고 “나도 해볼까!”라는 마음으로 프로그래밍에 처음 입문한 사용자들은 대부분 좌절하게 됩니다. 이유는 파이썬은 쉬우나 프로그래밍은 어렵기 때문입니다. 파이썬이 쉽다는 것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서 배우기 쉽다는 의미입니다. 이 책은 파이썬 언어로 프로그래밍 입문자들이 프로그래밍을 쉽게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입문서입니다. 마음을 느긋하게 갖고 이 책을 차분히 학습해나가면 “나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각 장의 학습 포인트
1장 프로그래밍과 문제 해결 & 코딩을 위한 개발 환경 설정
프로그래밍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 / 코딩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 / 체계적으로 코딩하는 규칙
2장 파이썬 개요
파이썬 언어의 특징 및 활용 분야 / 파이썬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과 구성 순서
3장 변수와 연산자 - 값 저장 및 기본 처리
변수를 선언하고 데이터 타입에 따라서 값을 넣는 방법 / 변수 값을 처리하는 각종 연산자
4장 화면 입출력 - 인터렉티브한 값 입력 및 출력
유동적으로 값을 입력받기 위한 input( 함수의 사용법 / 연산의 결과나 변수의 값 등을 화면에 출력하는 print( 함수의 사용법
5장 기본 데이터 타입과 포맷팅 - 값의 타입별 처리 방식과 화면 표시 방법
파이썬이 기본 제공하는 데이터 타입 / 데이터 타입에 따라 변수 값을 화면에 표시하는 포맷팅
6장 여러 값을 저장하는 타입 - 리스트, 튜플, 세트, 딕셔너리 타입별 처리
여러 개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 / 여러 개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변수에 값을 저장하고 얻어내는 방법
7장 제어문
조건에 따라 다른 처리를 하는 조건문 / 처리를 여러 번 반복 수행하는 반복문 / 특정 조건에서 반복문을 탈출하는 방법 / 에러를 제어하는 방법 / with문을 사용해서 리소스를 해제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