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비동사(구문
1 주어+비동사+형용사(보어 … 10
2 주어+비동사+명사(보어 … 16
3 주어+비동사+전치사구 … 21
4 비동사 2인칭(현재/단수 … 27
5 비동사 3인칭(현재/단수 … 34
6 비동사(현재/복수 … 41
7 비동사(과거/단수 … 50
8 비동사(과거/복수 … 55
제2장일반동사(구문
9 현재동사(단수 … 62
10목적격(명사 … 70
11(단수/주어동사+목적어(단수 … 77
12동사+주어(단수+목적어(단수 … 85
13(복수주어동사+목적어(단수 … 93
14동사+주어+목적어(단수/대명사 … 99
15동사+주어+목적어(복수/대명사 … 104
16동사+주어(복수+목적어(복수 … 109
제3장소유격, 여격, 수동태(중간태
17소유격(단수 … 118
18소유격(복수 … 126
19여격(단수 … 131
20여격(복수 … 136
21수동태/중간태(단수 … 141
22수동태/중간태(복수 … 146
제4장미래, 과거, 아오리스트, 완료
23미래(단수 … 152
24미래(복수 … 160
25과거(단수 … 168
26과거(복수 … 176
27아오리스트(단수 … 184
28아오리스트(복수 … 193
29현재완료 … 201
30과거완료 … 210
제5장관계대명사, 부정사, 분사
31관계대명사 … 220
32부정사 … 230
33현재분사(주격 … 235
34현재분사(목적격 … 244
35현재분사(소유격 … 250
36현재분사(여격 … 256
37아오리스트분사(주격 … 262
38아오리스트분사(목적격 … 276
39아오리스트분사(소유격 … 286
40아오리스트분사(여격 … 296
제6장명령법, 가정법, 소원법
41명령법(2인칭 … 308
42명령법(3인칭 … 314
43가정법(현재 … 320
44가정법(아오리스트 … 329
45소원법(현재 … 338
46소원법(아오리스트 … 347
제7장전치사
47전치사(여격 … 358
48전치
(저자 후기
유튜브에 ‘왕초보 헬라어’라는 타이틀로 헬라어 문법을 쉽게 배우는 방법을올리고 있을 때의 일입니다. 자신을 해외선교사라고 밝힌 어느 여자분으로부터전화를 받았습니다. “목사님, 유튜브 잘 보고 있습니다. 헬라어를 이렇게 쉽게배울 수 있는 걸 몰랐습니다. 신약성경을 헬라어 원전으로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헬라어 문법이 너무 어려워서 엄두도 못냈는데 목사님 방식대로 공부하면 누구나 헬라어 원전을 볼 수 있겠네요. 500년 전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의 시발점이 루터가 라틴어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하여 누구나 읽을 수 있게 한 데서 비롯되었다면 목사님 방식으로 헬라어를 배워서 누구나 헬라어 원전을 읽을 수 있다면 제2의 종교개혁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이분의 말을 들을 때 제 마음에 깊은 감동이 왔습니다. 그래서 원래 100강 정도를 계획했던 유튜브 ‘왕초보 헬라어’를 41강에서 멈추고 내용을 다시 정리하여 ‘말로 배우는 헬라어 문법’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동영상 보다 책으로 공부하는 게 성경 헬라어를 배우려는 분들에게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통해 기독교인 모두가 신약성경을 헬라어 원전으로 볼 수 있는 놀라운 역사가 있기를, 그래서 날로 부패해 가는 이 시대의 기독교에 또 한 번의 종교개혁이 일어나기를 기대하며 집필 후기를 대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