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들도 1학년, 선생님도 1학년
세상의 ‘처음’ 앞에서 서툴고 막막한
모든 아이와 어른에게 건네는 다정한 격려
“우리 반 1학년, 여덟 명 친구들! 오늘부터 나도 1학년이야.
나도 처음으로 선생님이 되었거든. 내가 잘할 수 있을까?” _ 본문 중에서
초등학교 1학년 아이와 신입 교사의 입학식 첫날. 기대와 설렘 속에서 씩씩하게 새 환경을 잘 헤쳐 나가는 아이도 있지만, 수줍음이 많고 남들보다 걱정이 좀 더 많은 아이는 처음을 통과하는 일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어른도 아이와 다르지 않다. 작품은 이점에 착안한다. 주인공 남자아이 타츠야는 처음 본 사람하고는 말도 잘 못하는 내성적인 아이로, 처음 본 선생님과 가까워지는 게 힘들다. 선생님 앞에서는 목이 콱 막혀 대답조차 힘들다. 신입 교사 신페이는 언제나 걱정이 앞서는데, 얼마나 걱정이 많은지 이름도 ‘걱정’과 유사하다. (일본어로 ‘걱정’은 신파이라고 읽는데, 신페이는 신파이와 비슷한 발음이라, 타츠야는 담임을 ‘걱정 선생님’이라고 부른다. 걱정 선생님은 처음 만난 아이들에게 “나도 너희처럼 1학년이야. 내가 잘할 수 있을까?” 하며 솔직하게 자신의 불안과 걱정을 털어놓는다. 둘의 관계는 걱정 선생님이 소풍날 엉뚱한 실수를 하게 되면서 변화를 맞는다. 자신 때문에 소풍이 엉망이 될까 봐 “괜찮을까?” 하는 선생님의 걱정 섞인 물음에 타츠야는 입학 후 처음으로 “당연히 괜찮지요!” 하며 힘 있게 화답한다. 마치 세상의 ‘처음’ 앞에서 서툴고 막막한 모든 아이와 어른에게 다정한 격려를 건네듯!
● 이야기의 몰입과 재미를 돕는 적당한 긴장과 갈등
나는 걱정 선생님이 싫어. _ 본문 중에서
타츠야는 걱정 선생님 앞에서 더 말이 나오지 않는다. 집에서는 재잘재잘 말도 잘하는데, 타츠야는 왜 선생님 앞에서는 목소리가 사라지는 걸까. 왜 그렇게 걱정 선생님이 싫은 걸까. (남모르는 비밀이 있다! 아이들이 쉽게 이입하고 이해할 수 있는 1인칭 시점의 단순하고 담백한 문장,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