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 인간을 용서하기도 전에
어떻게 하나님이 먼저 그를 용서할 수 있어요?”
타인의 고통, 용서의 한계, 그리고 구원의 가능성
인간 존재 방식과 삶의 의미를 탐구한 문제적 걸작!
★ 제60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진출작 & 여우주연상 수상작 ★
★ 영화평론가 이동진이 뽑은 21세기 최고의 한국 영화 ★
+ ‘밀양’ 오리지널 시나리오, 작가 노트와 오프닝 씬 콘티
+ 70여 컷 이상의 미공개 촬영 현장 스틸
+ 초기 구상과 플롯이 담긴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 영화평론가 이동진의 ‘밀양’ 심층 인터뷰
+ 여성학, 평화학 연구자 정희진의 신작 에세이
+ 제주대 사회교육학과 교수 이소영의 추천사
+ 영화평론가 김영진의 ‘크라이테리언 컬렉션’ 인터뷰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말할 수 있는 것과 말할 수 없는 것,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는, 세속의 평범한 삶을 비추는 이창동의 빛
“한국 영화가 도달할 수 있는 깊이는 곧 이창동 감독이 도달한 깊이”(이동진, “세계 영화계의 한 주역이 만들어낸 위대한 영화”(뉴욕타임스, “모자람 없이 훌륭하다.”(LA 위클리
2007년 제60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배우 전도연에게 한국 배우 최초로 여우주연상을 안긴 이창동 감독의 네 번째 연출작 ‘밀양’이 영화 개봉 15년 만에 각본집으로 관객과 독자 들을 찾아왔다. ‘밀양’은 칸 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이라는 쾌거와 더불어 국내외 평론가들로부터 비평적 상찬을 받았고, 참여정부에서 문화부장관을 지낸 이창동 감독의 영화계 복귀작이라는 기대감, 촬영장에 들렀던 봉준호 감독이 “전쟁터 같다.”라고 할 만큼 치열했던 현장에서의 일화들, 영화 속 상황의 극적 충격, 특정 종교와 관련한 논란 등 개봉 전후로 숱한 화제를 모았다. 그해 ‘밀양’은 제6회 대한민국영화대상에서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송강호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상의 영예와 “거장의 위대한 작품”이라는 찬사를 동시에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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