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사, 학습공동체에서 미래교육을 상상하다
저자 함영기
출판사 한울림
출판일 2023-02-28
정가 20,000원
ISBN 9788958271444
수량
들어가는 글_교육을 위한 변론

교사의 전문성과 학습공동체
네 교사 이야기 | 다시 생각하는 교사 전문성 | 학습공동체의 생성과 성장 | 민주적 의사소통과 학습조직 | 성장과 사유, 촉진과 나눔 | 지속가능한 학습공동체를 위한 10가지 제안

학교 리더와 학습조직
세 교장 이야기 | 다시 생각하는 교장의 역할 | 파블리시 학교의 교장 이야기 | 교장의 철학 vs 교사의 열정 │학교 리더의 성장을 위한 10가지 제안

질문이 있는 교실과 민주적 수업문화
교실 풍경 넷 | 2014~2022 서울 교육지표, ‘질문이 있는 교실’ │교육방법으로 본 질문의 원형들 | 무엇이 질문을 막는가 | 질문이 있는 교실을 위한 10가지 제안

기초학력 재개념화와 정책 전환 탐색
세 부모의 대화 |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 | 기초학력을 다르게 말하는 방식들 | 데이터 접근법과 평균이라는 유령 |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전제 198 | 기본 인지역량 함양을 위한 10가지 제안

미래교육 미래학교 상상
미래교육 정책 담당자들의 말 | 미래를 말하는 방식 | 미래사회와 교육 | 미래역량 이야기 | 미래지향적 교육체제 | 미래학교 상상 | 미래교육에 대한 10가지 질문과 답변

2022 개정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제
토론하는 교사들 | 국가교육위원회의 교육과정 심의·의결 | 길을 잃은 교육과정 | 교육과정, 진화의 기회 | 다시 교육과정에 의미를 부여함 |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의 과제 | 교육과정에 대한 10가지 질문과 답변
교사학습공동체 지원, 학교장 리더십, 질문이 사라진 교실, 기초학력 저하, 미래교육 방향에 대한 시각 차이, 2022 개정교육과정을 둘러싼 논란 등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시급하고 중대한 문제를 현장의 목소리를 빌려 살펴보고, 이를 해결할 방법을 모색해본다.

교사의 전문성과 학습공동체
최근 복잡하고 비예측적인 학교 생태계를 고려하여 교사 전문성을 재정의하고, 학습공동체가 소멸하지 않고 진화해나갈 방안을 제안한다.

학교 리더와 학습조직
이상적인 학교장에 대한 롤모델로 바실리 수호믈린스키를 재조명하고, 성공적인 학교운영을 위해 학교장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설명한다.

질문이 있는 교실과 민주적 수업문화
교실에서 질문이 사라진 이유와 질문의 원형을 알아보고, 활발하게 질문이 오가는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을 제시한다.

기초학력 재개념화와 정책 전환 탐색
계량화된 성취수준에 도사린 함정을 인식하여 기초학력을 재개념화하고 한 아이의 성장에 집중하는 통합적 지원체계를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

미래교육 미래학교 상상
변화하는 사회에 필요한 미래역량과 미래지향적 교육플랫폼을 제시하고, 디지털 세대에게 적합한 미래교육, 미래학교의 모습을 이야기한다.

2022 개정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제
2022 개정교육과정의 주요 내용과 이를 둘러싼 논란을 통해 개선해야 할 점과 참고해야 할 점을 짚어보고,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을 위한 과제를 살펴본다.

책 속에서

현실적으로 학습공동체의 초기 단계에서는 누군가의 수고로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가 더 일찍, 더 깊이 고민하고 다른 구성원보다 시간과 비용을 더 투자해야 모임이 제대로 굴러간다. 이렇듯 집단사고와 실천이 안착될 때까지 누군가의 수고로움은 학습공동체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데 필수적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소수의 헌신과 희생에만 의존한다면 그 공동체는 소멸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 지속가능한 학습공동체를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과제 배분과 집단 실천이 이어져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