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버츄프로젝트가 바꾼 아이들
01. 내 삶에서 먼저 시작된 변화 ? 12
02. 한 아이 삶에 시작된 기적 ? 24
03. 잘못했을 때 야단맞은 게 억울해요 ? 32
04. 이 미덕 북 죽을 때까지 갖고 살게요 ? 38
05. 선생님한테 미안해서 울어요 ? 50
06. 살아 있는 위인이 되다 ? 56
07. 생일잔치 못 해서 맘 아팠지? ? 62
08. 내년에도 함께 있어줄게 ? 67
09. 칭찬 스티커가 필요 없는 교실 ? 73
II. 피로, 무기력, 화. 그런 것들의 근원은 뭘까?
01. 의식적인 뇌, 무의식적인 뇌 ? 80
02. 삶의 99퍼센트를 잡아먹는 1퍼센트 ? 85
03. 지치고 힘든 사람이 갇혀 있는 곳 ? 91
04. 자존감을 먹어치우는 것 ? 96
05. 삶의 에너지를 빨아먹는 두려움 ? 102
III. 에너지 변환 시스템 버츄프로젝트
01. 에너지의 두 얼굴 ? 110
02. 약보다 심리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 ? 117
03. 자존감을 만드는 힘 ? 125
04. 무의식에 저장되는 에너지 ? 134
05. 에너지 변환 시스템 ? 145
06. 무의식 변환 시스템 ? 150
07. 자존감 변환 시스템 ? 157
IV. 아이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가는 버츄프로젝트
01. 잔소리나 가르침으로 아이는 변하지 않는다 ? 166
02. 아이 마음에 무엇이 먼저 보이나 ? 172
03. 피해자 모드, 선택자 모드 ? 177
04. 에너지와 행동, 일치의 힘 ? 184
05. 내 아이는 73일까? 173일까? ? 192
06. 1퍼센트 나에서 99퍼센트 나를 인식하기 ? 200
07. 알고만 있어도 달라진다 ? 208
V. 내가 만난 버
‘그 아이만의 단 한 사람’ 권영애 선생님의 신작, ‘버츄프로젝트’
‘할 수 있는 아이, 나를 믿는 아이, 그 변화의 시작’
1. UN, 달라이 라마, 오프라 윈프리가 한 목소리로 추천한, 버츄프로젝트
1970년대 북미 어느 소도시에서, 유독 혼란스러운 교실의 가장 힘든 아이들을 소리 한번 지르지 않고 몇 달 만에 바꿔놓은 한 임상심리치료사가 있었다. 바로 버츄프로젝트의 창시자 린다 캐벌린 포포프다. 아이들의 큰 변화가 주목받자 그녀의 교육법은 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점점 퍼져나갔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91년 버츄프로젝트를 발족하였다.
버츄프로젝트는 94년 UN에서 “어느 문화권의 가정에서나 활용할 수 있는 범세계적 인성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정받았다. 그 후 달라이 라마, 오프리 윈프리 등 전 세계적 명사들에게 사람이 자기 모습으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길을 안내하는 탁월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목되었다.
2. 할 수 있는 아이, 나를 믿는 아이,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아이에게 최상의 것을 주기 위해 온갖 책을 읽고, 강연을 듣고, 교육법을 시도해보는 부모와 교사 들. 그러나 때로 아이들은 이런 노력에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심지어 더욱 수동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화내거나 잔소리 하지 않으면 스스로 공부하지 않는 아이들, 혼나지 않기 위해서만 움직이는 아이들. 정말 아이들은 원래 그런 존재일까? 무엇이 문제일까?
“아이들은 원래 보석이다.”라는 버츄프로젝트의 핵심 메시지는 아이의 잘잘못을 가르치고 훈육하는 방식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자신 안에 있는 미덕보석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그것을 갈고닦아 자신만의 강점이 되도록 돕는다. 또한 반복되는 잘못된 행동들이나 실수, 실패 등을 꾸짖는 게 아니라 그것을 극복하게 해줄 잠자는 내면의 미덕을 스스로 찾고 반복적으로 훈련함으로써 이겨내게 한다. 누구 때문도 무엇 때문도 아니라 스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