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Part 1. 지금은 기도할 때입니다
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사람
2. 우물을 파는 사람
3. 깨어 기도하는 사람
4. 그 이름을 받은 사람
5.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
6. 능력 있는 기도
Part 2. 구약의 성도들은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7. 어디로 가야 합니까
8. 하나님의 영광이 가장 중요합니다
9. 잘 죽고 싶습니다
10. 기도를 쉬는 것은 죄입니다
11. 내 신앙을 회복시켜 주소서
12. 이런데도 기도해야 합니까
Part 3. 신약의 성도들은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13. 내가 너를 보았노라
14. 누가 내게 손을 대었느냐
15.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16. 염려 대신 기도를
17. 의인의 간구
18. 기도의 영광
Part 4. 예수님은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19. 잘못된 기도
20. 하늘 아버지의 이름이
21. 뜻이 이루어지이다
22. 일용할 양식을 주소서
23. 죄를 용서하소서
24. 악에서 구하소서
책 속에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것의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이것은 신학적으로 굉장히 중요합니다. 첫째로, 예수님을 그리스도, 즉 구원자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둘째로, 예수님의 이름이 아니면 하나님께로 나갈 수 없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셋째로, 내게 예수님 외에 다른 주인은 없음을, 예수님만이 나의 왕이심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대단한 신앙고백입니다. 주님 한 분만 따르겠다는 말입니다. 이런 고백 없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는 기도는 말장난에 불과합니다.
우리에게 정말 부족한 것이 돈일까요? 권력, 지식입니까?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가장 중요한 것, 나사렛 예수의 이름이 있습니다. 문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할 믿음이 부족한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예수님의 이름을 갈망해야 합니다. 그 이름의 능력을 알고 선포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삶의 위기와 역경과 어둠의 세력 앞에 서 있다면 오늘, 그분의 이름을 사용하십시오! 내가 예수님의 이름을 사용하면 하나님이 책임을 지십니다. 모든 것을 가졌으면서 아무것도 없는 사람처럼 살지 않기를 바랍니다. 언제 어디서나 ‘나는 예수님의 이름을 받은 사람이다’라는 것을 기억하고, 믿고, 실천하며 사세요.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세요. 그 이름 안에 모든 것이 들어 있습니다. 그 이름을 부르면 예수님이 영광을 받으시고, 우리에게는 구원이 임합니다.
--- pp.53~61
다른 종교의 기도와 기독교의 기도는 아주 다릅니다. 다른 종교의 기도는 내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시 말하면 내가 주인이고, 신은 나의 심부름꾼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독교의 하나님은 우상이 아닙니다. 천지를 창조하시고, 역사를 다스리는 분입니다. 나를 이 땅에 보내신 분이고, 크고 선한 뜻을 가지고 계신 전능한 분입니다. 내 뜻과 하나님의 뜻 중에서 어느 것이 크겠습니까? 하나님의 뜻입니다. 내 뜻이 이루어지는 것과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 중에서 어느 것이 나에게 더 유익하겠습니까? 하나님의 뜻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