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공부의 힘』을 소개합니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
『공부의 힘』 자기주도적 활용 방법
|본문|
CHAPTER 1. 동기
1강| 라이트 형제
2강| 에이브러햄 링컨
3강| 광개토 대왕
4강| 버지니아 울프
5강| 루트비히 판 베토벤
6강| 알렉산더 플레밍
7강| 장보고
CHAPTER 2. 인지
8강| 스티븐 호킹
9강| 장 앙리 파브르
10강| 장영실
CHAPTER 3. 몰입
11강| 이순신
12강| 윈스턴 처칠
13강| 빈센트 반 고흐
14강| 알프레드 노벨
15강| 마리 퀴리
16강| 정약용
CHAPTER 4. 자아존중감
17강| 프리드리히 니체
18강| 넬슨 만델라
19강| 아멜리아 에어하트
20강|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21강| 이사도라 덩컨
모범답안
이 책의 특징
1. 만화로 위인을 만나요!
단원 도입: 매 단원을 시작할 때마다 만화를 통해 주제와 관련된 인물들의 에피소드를 보고, 공부할 내용에 흥미를 갖게 합니다.
2. 위인의 삶을 탐험해요!
인물 이해: 위인의 삶을 요약한 글을 읽으며, 공부할 주제와 관련된 인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입니다.
확인 학습: 각 인물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는 문제를 풀면서 위인의 삶과 핵심 개념을 파악합니다.
3. 위인을 통해 ‘나’를 되돌아봐요.
STEP 1. 개념 이해하기: 핵심 주제와 개념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개념 설명과 인물 맞춤형 사례를 읽고‘나’의 경험과 상황에 적용해 봅니다.
생각 쑥쑥: 속담, 퀴즈, 다른 그림 찾기, 집중력 게임 등을 통해 사고력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STEP 2,3. ‘나’의 역량 기르기: 앞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를 점검하고, ‘나’의 역량을 발견하고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4. 이것만은 꼭 기억해요!단원 마무리: 학습한 인물 및 주제와 관련된 역량을 기르는 데 필요한 자질을 되새기면서 단원을 마무리합니다.
우리 교육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제 학교와 사회에서 인재들에게 바라는 능력은 단순히 외워서 많이 아는 것이 아닙니다. 수많은 자료 속에서 필요한 지식을 선별하여 자신만의 가치 있는 정보를 만들고, 그것을 통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원합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미래 사회에 적응하며,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지요.
그러기 위해서 사회가 바라는 미래 인재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기를 발견하고 유지하는 사람
· 인지력이 우수한 사람
· 자기 일에 몰입할 줄 아는 사람
· 자신의 가치를 아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
·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
· 감성이 발달한 사람
· 사회성이 높은 사람
그렇다면 ‘동기, 인지, 몰입, 자아존중감, 창의성, 감성, 사회성’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