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이해관계자,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김종대·한상만
01 본서의 배경과 취지 2
02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에 대한 관점 4
03 이해관계자 개념의 대두 6
04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8
05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관계의 역사적 개괄 9
06 프리맨의 이해관계자 이론 13
07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태동 14
08 프리맨의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15
09 Klaus Schwab과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17
10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의 세 가지 틀 18
11 본서에서 사용되는 용어 27
Chapter 02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구현을 위한 전략경영
이은화·유재욱·이재혁·신형덕
01 서론 34
02 지속가능성과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35
03 전략경영분야의 특징 38
04 관련연구 분석 40
05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대의 전략경영 51
06 결론 58
Chapter 03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과 지속가능 공급망
김효진·박승재·이돈희·이수열·민순홍·허대식
01 지속가능 공급망의 대두 66
02 글로벌 기업이 주도하는 지속가능 공급망 70
03 공급망 인권·환경 실사법의 글로벌 확산 75
04 “책임 있는 구매”로 협력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역량 강화 77
05 산업별 협의체를 통한 지속가능 공급망 가속화 81
06 다자간 파트너십을 활용한 지속가능 공급망 확산 83
07 중소기업의 지속가능 공급망과 정부의 역할 86
08 결론 89
Chapter 04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과 마케팅
박찬수·신현상·한상만·한영지
01 마케팅은 누구의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가· 95
02 마케팅은 어떻게 지속가능한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가· 103
03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수 있는가· 소비자 중대성 평가(Consumer Materiality Assessment 110
04 마케팅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데 어떤 장애물
추천사
글로벌 에너지 위기와 경제 침체기에서 ESG는 시험을 마주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기업의 현실과 맞지 않는다고 ESG를 비판하기도 한다. 하지만 ESG를 지구와 사람, 그리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Relationship로 해석하면, E, S, G와 관련된 이슈들은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인류가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이며,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임을 알 수 있다. 코피 아난 前 UN 사무총장이 ESG의 개념을 최초로 소개한 보고서의 제목 처럼 기후변화, 인구절벽, 구성원의 행복 등의 이슈에 해결책을 적기에 제공하는 기업만이 장기적으로 이해관계자의 신뢰와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격동의 시기에 국내 대표 경영학자들이 함께 저술한 이 책은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기업 경영활동 전반에 이해관계자 중심의 ESG 경영을 접목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와 현실적 대안을 집대성하여 보여주고 있다. 일례로 ‘공급망’ 파트에서는 요동치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사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산업별 협의체, 다자간 파트너십 등 지속 가능한 공급망 확대를 위해 이해관계자들의 수평적, 수직적 연대를 함께 강조한다. 또한 ‘측정과 공시’ 파트에서는 SK가 2018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화폐화 측정 체계를, 마지막 장에는 포스코의 탄소중립 전략을 소개하는 등 국내외 기업의 다양한 ESG 경영 사례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실현에 대해 시사하는 바를 짚고 있다.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기업의 ESG 성과를 올리기 위한 방향성을 고민하는 데 있어 이 책이 지침서로서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SK 회장, 최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