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문 / 3
산수화(山水畵 · 7
① 산수화의 발달사적 의의 / 8
② 수묵산수화의 탄생 / 8
③ 수묵산수화의 성립과 주제 / 9
나무그리기(樹木畵法 · 10
1. 나무(樹木 / 10
① 나무가지 그리기(樹枝描法 / 11
② 나무줄기 그리기(樹幹描法 / 13
③ 나무 그리기(樹木描法 / 14
④ 나무의 구성법(樹木構成法 / 18
⑤ 나무 가지의 특징 / 26
⑥ 기타의 나무 / 28
⑦ 나무껍질의 준 그리기(樹皮?描法 / 30
⑧ 나무뿌리 그리기(露根描法 / 31
2. 나뭇잎 그리기(樹葉畵法 / 32
① 점엽법(點葉法 / 33
② 협엽법(夾葉法 / 36
③ 나무에 잎을 붙여 그리기(樹木描葉法 / 40
3. 소나무 그리기(松樹畵法 / 59
① 소나무가지 그리기(松枝描法 / 60
② 소나무줄기 그리기(松幹裙膊 / 61
③ 소나무잎 그리기(松葉描法 / 63
④ 소나무잎을 그려 넣어 소나무(松樹의 완성 /65
⑤ 소나무의 교착법(交錯法 / 68
⑥ 솔숲 그리기(松林描法 / 69
⑦ 설송 그리기(雪松描法 / 72
4. 버드나무 그리기(柳樹畵法 / 73
5. 잡수 그리기(雜樹畵法 / 74
① 원경의 잡수 그리기(遠景雜樹畵法 / 77
② 원산 연수법(遠山煙樹法 / 80
6. 나무의 계절감(季節感 / 81
7. 갈대 그리기(蘆畵法 / 84
8. 나무의 정감(情感 / 87
9. 숲속(林中의 풍경 / 88
10. 초원(草原의 풍경 / 89
돌과 산 그리기(石·山畵法 · 90
1. 바위와 돌 그리기(岩石畵法 / 90
① 암석 그리는 순서 / 91
② 암석의 조직(岩石組織 / 95
③ 암석을 파묵법(破墨法과 발묵법(潑墨法으로 그리기 / 97
④ 절대준(折帶?을 활용한 암석 / 98
⑤ 피마준(披麻?을 활용한 암석 / 99
⑥ 석벽(石壁 그리기 / 100
2. 산 그리기(山畵法 / 102
① 주산(主山 / 103
② 빈주조읍법(賓主朝揖法 /
현재 우리의 미술 교육은 지역적으로 보아 동양권에 있으면서도 서양미술에 치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저자는 옛 선조들의 빛나는 고유전통을 되살려 계승 발전시키고자 동양화에 대한 인식과 보급은 물론, 선과 여백에 생명을 둔 정신적 소산인 동양화(한국화의 이론과 실기를 겸한 교육자료가 있어야겠다고 늘 생각을 해오고 있었다.
근래에 와서 동양화 기법에 관한 책이 몇 종류 출판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중 몇 가지는 국내의 화가에 의해 저술된 것이지만, 그 외의 대부분은 외국판을 역서했거나 혹은 이것 저것을 재편집하여 출판한 것에 불과하였기에, 그 동안 필자는 강단에서 얻은 경험과 여러 자료를 기초로 하여 내 자신이 공부한다는 입장에서 수십여 년 간의 작화로 집필한 것을 총정리해 동양화 기법의 지침서가 시리즈로 출간이 되었다.
그 내용에 있어서 선인화가(先人畵家들의 화론을 기초로 하고 또 현대의 새로운 이론을 참고하였으며, 예시한 그림은 대상물의 기본형태와 특징은 물론, 생물학적인 내용까지도 반영하는 데 주력을 아끼지 않았다.
본서의 산수화(山水畵는 나무와 돌과 산을 비롯하여 물과 구름 등의 표현방법을 각 부분별로 제시하였고, 특히 점경물의 표현법은 한국적인 가옥과 인물로 간추려 정리하였으며, 또 동물에 있어서는 채색을 곁들여 입체감까지 보이도록 노력하였다.
이 같은 일을 하게끔 제시한 경북대학교 유황(兪煌교수님, 원고의 제작과정 중에 많은 조언을 해 주신 홍익대학교 하태진(河泰瑨교수님, 같이 근무한 우석대학교 조돈구(趙敦九교수님, 그리고 이론 및 해설의 원고를 정리하여 준 국문학과 대학원 졸업생인 박현숙(朴賢淑씨와 형설출판사 장진혁 사장님께 감사 드립니다.
산수화를 배우려는 이에게 기본에 도움이 되게 하였고, 또 수정·증보와 재판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니, 좋은 독서가 되길 바란다.
2022년 11월
하정(霞汀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