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진정한 민주주의는 가능한가?월스트리트 점령운동은 끝나지 않았다
1장. 시작은 가까이에 있다-월스트리트 점거의 시작
4월 6일 운동
유에스 언컷
16 비버스트리트
8월 2일
99%의 운동
모임들
그날, 9월 17일
2장. 왜 점거운동이 급속도로 확산되었는가?
│질문1│ 1960년 이후 저항운동과 월가 점거에 대한 미국 언론의 보도는 왜 다른가?
│질문2│ 왜 운동이 미국 전역에 급속하게 퍼져나갔는가?
│질문3│ 왜 1967년, 심지어 1990년에도 거의 일어나지 않았던 부채를 진 교육받은 젊은 세대의 저항이 미국 노동계급의 공감을 얻게 되었는가?
│질문4│ 정치제제에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은 점거운동이 왜 더욱 주목을 받았는가?
│질문5│ 왜 혁명운동인가?
│질문6│ 왜 미국에서는 정치와 경제의 역할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가?
│질문7│ 왜 점거운동은 캠프가 철거되고 나서 그렇게 빨리 위축되었는가?
3장. 민주주의의 숨겨진 역사
미국 민주주의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민주주의에 관한 불편한 진실
아나키즘의 역사
아나키즘이 만들어가는 세상
합의에 의한 민주주의
4장. 어떻게 변화를 만들 것인가?-민주주의를 위한 실천 방안
합의
합의에 대해 자주 나오는 질문(FAQ
그래야 할 확실한 이유가 없다면 합의해야 할 제안을 내지 말 것
직접행동, 시민 불복종 그리고 캠핑
전술: 경찰 다루는 법
전략적 모델들
5장. 주문 풀기
혁명이란 무엇인가?
사회 통념에 던지는 네 가지 제안
│work 1│ 생산주의에서 벗어나기
│work 2│ 노동 개념 바꾸기
│work 3│ 관료제
│work 4│ 공산주의 재선언
혁명은 끝나지 않았다
출판사 서평
1% VS 99%의 민주주의 : 지금의 민주주의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월가 점거운동의 지도자 데이비드 그레이버 교수가 말하는 1%가 아닌 99% 국민이 행복해지는 진짜 민주주의 프로젝트
왜 대다수 국민이 세금과 벌금을 제외하고도 수입의 25%를 부채를 갚는데 써야 하는가? 왜 대학을 졸업한 젊은이들이 취업이 되지 않아 미래를 박탈당한 채 학자금대출로 빚쟁이가 되어야 하는가? 왜 피 같은 세금을 경제 위기의 주범인 금융기업을 위해 써야 하는가? 대체 왜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민주주의에서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가...
1% VS 99%의 민주주의 : 지금의 민주주의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월가 점거운동의 지도자 데이비드 그레이버 교수가 말하는 1%가 아닌 99% 국민이 행복해지는 진짜 민주주의 프로젝트
왜 대다수 국민이 세금과 벌금을 제외하고도 수입의 25%를 부채를 갚는데 써야 하는가? 왜 대학을 졸업한 젊은이들이 취업이 되지 않아 미래를 박탈당한 채 학자금대출로 빚쟁이가 되어야 하는가? 왜 피 같은 세금을 경제 위기의 주범인 금융기업을 위해 써야 하는가? 대체 왜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민주주의에서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가?
‘1%에 맞선 99%의 저항’, 월가 점거운동을 이끌었던 데이비드 그레이버 교수는 노암 촘스키와 더불어 미국 지식인 사회에서 가장 많은 공격을 받는 인류학이자 아나키스트 운동가이다. 그는 이 책에서 가장 강력한 정치 이념이 되어버린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에 관한 대담하고 새로운 생각을 담아낸다. 지금의 민주주의에 나타나는 부와 권력의 집중, 대중이 부채노동자가 되어가는 현실은 세계 경제 공황의 주체인 1%의 정치와 금융계의 결탁에 기반을 둔 경제체제 때문이라고 그레이버 교수는 말한다. ‘민주주의’, ‘합리성’, ‘생산성’, ‘자유시장’ 등의 이념에 담긴 1%들의 전략을 파헤치는 그의 현장감 넘치는 이야기들은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민주주의의 역사와 기득권의 숨겨진 음모, 그리고 아테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