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8
Chapter1 플레이어의 시대
1. 플레이어, 그들은 누구인가 21
2. 왜 플레이어의 시대인가 26
3. 플레이어, 그들이 일하는 방식 36
4. 플레이어가 일하는 조직문화 50
Chapter2 플레이어, 팔로워와 무엇이 다른가
1. 플레이어의 Mindset 63
① 직장인 vs. 직업인 63
② 고정 마인드셋 vs. 성장 마인드셋 72
③ 아웃사이드 인 vs. 인사이드 아웃 80
④ 실패 = 장벽 vs. 새로운 기회 88
2. 플레이어의 Competency 96
① 대체 가능 vs. 대체 불가능 96
② 무난한 vs. 엣지 있는 103
③ 기교부터 vs. 기본부터 110
④ 약점 최소화 vs. 강점 극대화 118
3. 플레이어의 Performance 126
① 여전할 것인가 vs. 역전할 것인가 126
② 좁은 시야 vs. 넓은 시야 134
③ 개인 성과 vs. 팀 성과 145
Chapter3 조직을 빛나게 하는 플레이어의 5가지 역할
1. 창의, 판을 바꾸는 창의적인 Design thinker 159
① 문제 해결에 있어서 창의적 관점을 가지자 161
② 새로운 시도에 도전하자 165
③ 타인의 아이디어를 수용 및 활용하자 170
2. 연결, 함께 가치를 창출하는 Connector 175
① 선택적 연대를 활용한다 177
② 조직의 링킹핀 역할을 한다 181
③ 집단지성을 활용한다 186
3. 성과, 업무 결과로 증명하는 Expert 190
① 조직이 기대하는 결과를 만든다 192
② 고객의 니즈에 집중한다 200
③ 내일의 숫자를 만든다 204
4. 공헌, 팀의 승리에 기여하는 Contributor 211
① 팀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얼라인 시키자 213
② 팀의 실행력을 높이는 지원군이 되자 217
③ 지식과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자 223
5. 성장, 후배 육성과 자아실현을 위한 Developer 226
① 학습과 성장의 주도권이 있는 플레이어
“거침없는 실행과 엣지Edge 있는 한방으로
일을 즐기며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이끄는
세상의 모든 플레이어들을 위해!”
이 책 『모두가 플레이어』에서 ‘플레이어’는 팔로워를 대체할 새로운 개념이다. 시대가 바뀌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21세기의 본격적인 문이 강제로 열려버렸다. 모든 것이 불안정하고 변화의 폭은 크다. 기존의 ‘리더-팔로워’의 관계로서는 더 이상 기대할 만한 ‘성과’를 내기 어려워진 것이다.
이제 우리는 어떤 태도와 자세로 이 시대를 살아가야 할까?
바로 플레이어십이다.
능동적으로 상황을 접근하고 일을 일궈내는 플레이어, 그들은 어떤 소수에게 원하는 ‘리더십’이 아니다. 자신의 강점을 알고 주도적으로 플레이 한다면, 탁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은 바로 ‘당신’이 될 수 있다. 축구에서 한 사람만 잘한다고 팀이 승리하지 못하듯, 이제 우리는 모두가 결과를 만드는 ‘플레이’를 해야 하는 시대에 다다랐다. 언제까지 축구장 구석에서 공만 바라볼 것인가?
판을 이해했다면, 능동적인 자세로 덤벼라!
책 속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바로 ‘대체 가능성’이다. 2023년 현재, 노동 전반의 제도나 사회적 인식이 변화되었고, 이 제 기업의 역할은 단순한 수입 창출이 아니라 이윤의 공정한 배분, 지속가능한 ESG 경영, 사회적 책임까지 확대되었다. 단순했던 업 무는 대부분 자동화가 되었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대체 가능한 업무 들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 p.22
이러한 변화 속에서 개인의 자율성과 동시에 책임 권한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제 조직의 한 명 한 명이 직무 전문가로서 더 깊이 고민하고, 빠르게 행동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더 이상 팔로워가 아니다.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능히 혼자서도 성과를 낼 수 있는 플레이어다.
--- p.29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성장의 끝 그림 그리기’이다. 성장 방법을 찾기 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성장의 방향과 목표지점을 설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