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미리 만나는 교과 수업 활동, 왜 그림책인가?
『초등 1학년 교과서 그림책 독후 활동』 활용법
『초등 1학년 교과서 그림책 독후 활동』 단원별 성취기준
「국어 1학년 1학기」
01 자음 익히기 / 국어 1-1-2 재미있게 ㄱㄴㄷ
『숨바꼭질 ㄱㄴㄷ』 김재영 글·그림, 현북스
『표정으로 배우는 ㄱㄴㄷ』 솔트앤페퍼 기획·그림, 소금과후추
『손으로 몸으로 ㄱㄴㄷ』 전금하 글·그림, 문학동네
『생각하는 ㄱㄴㄷ』 이지원 글·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그림, 논장
02 받침 없는 글자 읽고 쓰기 / 국어 1-1-4 글자를 만들어요
『이가 아파서 치과에 가요』 한규호 글·원성현 그림, 받침없는동화
03 인사말 배우기 / 국어 1-1-5 다정하게 인사해요
『인사를 나눠 드립니다』 이한재 글·그림, 킨더랜드
04 촉감 놀이하기 / 국어 1-1-6 받침이 있는 글자
『구름 놀이』 한태희 글·그림, 미래엔아이세움
05 다른 사람 입장 이해하기 / 국어 1-1-8 소리 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강아지 복실이』 한미호 글·김유대 그림, 국민서관
「통합 1학년 1학기 봄, 여름」
06 자기소개하기 / 통합 봄 1-1-1 학교에 가면
『달라도 친구』 허은미 글·정현지 그림, 웅진주니어
07 사계절 느끼기 / 통합 봄 1-1-2 도란도란 봄 동산
『나의 봄 여름 가을 겨울』 린리쥔 글·린리치 그림, 베틀북
08 가족에 대해 알아보기 / 통합 여름 1-1-1 우리는 가족입니다
『가족은 꼬옥 안아 주는 거야』 박윤경 글·김이랑 그림, 웅진주니어
09 오감으로 표현하기 / 통합 여름 1-1-2 여름 나라
『할머니, 어디 가요? 앵두 따러 간다!』 조혜란 글·그림, 보리
「국어 1학년 2학기」
10 책과 친해지기 / 국어 1-2-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①
『책이 꼼지락꼼지락』 김성범 글·이경국 그림, 미래아이
11 책 읽는 즐거움 느끼기 / 국어 1-2-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②
『발가락』
『초등 1학년 교과서 그림책 독후 활동』 항목별 구성
1. 독후 활동 : 아이가 가족과 함께 그림책을 읽고, 쉽고 자세하게 풀어낸 활동을 즐기는 가운데 교과의 성취기준과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했다. 단어 카드, 그리기, 만들기, 쓰기 등 제공한 활동지를 바로 인쇄해서 적용할 수 있다는 점과 교과와 연계한 미술, 음악, 연극, 놀이, 체험 등 다채로운 그림책 독후 활동을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2. 질문과 대화 : 아이가 그림책의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묻는 ‘사실 질문’, 창의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 ‘해석 질문’, 내가 책 속 인물이라면 어떻게 할지 상상하고 다양한 관점으로 상황을 살펴보도록 한 ‘적용 질문’으로 그림책에 흥미를 갖고 더 깊이 있게 읽을 수 있도록 이끈다. 아이가 그림책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가족과 의사소통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3. 글쓰기 : 사실·해석·적용 단계별 질문에 따라 나눈 이야기를 바탕으로 편지 쓰기, 뒷이야기 상상하기, 생활 글쓰기, 동시 쓰기, 실천을 다짐하는 글쓰기, 설명하는 글쓰기 등 아이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고 시각적으로 정리하면서 통합 사고력을 키우는 글쓰기 활동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글쓰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을 위해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활동지 예시 자료를 참고하도록 했다.
4. 유의점 : 제시한 활동과 아울러 체험할 수 있는 확장 활동, 아이의 발달 과정상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한 내용을 ‘유의점’ 항목으로 따로 빼서 세심하게 안내하고 있다.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의 특징
- 매사에 호기심과 질문이 많다.
- 상상력과 창의적 표현 능력이 발달해서 자기 나름대로 색다른 표현 방법을 사용한다.
- 시간 관념이 막연하고 아직은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한다.
- 집중하는 시간이 짧고 관심 분야가 자주 변해서 한 가지 일에 오래 몰두하지 못한다.
- 새로운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