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1. 창업 환경분석 - 창업과 시대흐름
가. 창업하기에 좋은 상황인가?
나. 비즈니스도 진화가 필요하다
다. 창업 / 사업 / 비즈니스 / 무엇이든 팔 수 있다
라. 정보수집 - 창업 관련 지원기관 및 기타
마. 효율적인 자금조달 / 대출 / 마이크로 크레딧
바. 자영업자 / 소상공인 / 소기업
사. 사업자는 가능하면 천천히
아. 기술기반으로 창업할 아이템이 있다면
자. 사업 아이템은 최대한 여유를 가지고 선택한다
차. 책을 통한 간접 경험 쌓기
카. 생존전략 / 시장(마켓을 파악하자 / 마케팅
타. 나의 필살기는? 나의 핵심무기는 무엇인가?
파. 전략을 짜기 위해서는 지도가 필요하다
하. 마케팅 지도 만들기 / 포지셔닝 맵
거. 효율적인 여성창업 진행하기
너. ‘세컨더리 비즈니스’에 집중해 보자
2. 인구변화와 미래예측 - 시장 소비자의 변화
가. 돈과 물고기의 공통점
나. 물고기의 흐름 파악하기 / 정책자금 흐름 파악
다. 인구통계를 활용한 미래예측
1 인구가 가장 많은 연령대와 미래변화
2 20대 10대 인구 감소
3 대학생 인구 감소
4 학원가와 사교육시장
5 1969년생과 X세대
6 50대의 은퇴와 뉴 시니어창업 붐
7 어려움에 빠졌던 1993년생
8 1982년생들을 중심으로 개편되는 문화콘텐츠
라. 100대 지표와 비즈니스 기회포착
1 전체 가구 수와 1인 가구 수의 변화
2 사망자 수의 변화 / 실버케어 비즈니스
3 다문화 가구 수와 이주노동자
4 독거노인 비율 증가와 노인재가서비스 확대
5 혼인 건수 하락과 관련 산업 전망
6 간호사 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마. 지방소멸과 도시 집중화
바. 미래예측과 그 밖의 고민들
1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
2 저성장과 장기불황
3 사회 양극화와 다민족국가로의 전환
4 한류의 글로벌 인기와 ‘이웃집 찰스’의 일반화
5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좋아한다고?
6 인구 감소로 인한 스포츠인구 감소
7 농업인구 감소
8
1000명의 사람들과의 컨설팅, 900회 이상의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마케팅 생존전략
책으로 보는 비대면 컨설팅
저자는 자영업자들과 소상공인, 예비창업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며 외식업, 커피숍, 미용실, 편의점, 펜션, 부동산, 도소매, 쇼핑몰 등 다양한 업종의 대표들을 만나 어떻게 하면 사업을 활성화시키고 매출을 올릴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것을 직업으로 하고 있다.
이 책은 10년 넘게 컨설팅과 강의를 하면서 쌓인 다양한 콘텐츠들을 글로 써 낸 것이다. 2016년부터 창업사례, 성공사례, 실패사례,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 마케팅방법, 대표들의 다양한 성향 등 사람들과 만나면서 쌓인 이야기들과 사례들을 모아서 책으로 출간하겠다고 다짐한 것이 현실화된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영업자들과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북이라는 콘셉트를 잡았다. 정글 같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등등을 파악할 수 있는 책이었으면 한다. 특히나 퇴직을 준비하고 있는 40~50대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과 노하우가 부족한 자영업자들을 주요 대상으로 생각하고 글을 썼다. 가장 생존전략이 필요한 연령대이기 때문이다.
많은 책들과 방송에서 ‘성공’이라는 달콤한 말들로 우리를 유혹하지만, 현실에서는 ‘성공’보다는 ‘생존’이 훨씬 더 중요한 과제이다. 살아남기만 해도 성공인 경우들이 많다. 그래서 책 제목에도 ‘생존전략’이라는 단어를 넣었다고 한다. 마케팅 관련 책들을 읽으면서 이론적인 내용들이 너무 많고, 해외 대기업 사례들이 국내 소상공인들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동네에서 작은 커피숍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에게 스타벅스, 아마존의 마케팅 사례가 전혀 피부에 와 닿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최대한 쉽게 작성하고, 이론적인 내용들보다는 경험했던 소소한 사례들을 많이 넣으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