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면서
제1장 글로벌 역사인식
1. 글로벌 역사인식
(1 서구 중심성에 대한 반성
(2 민족주의 역사관에 대한 성찰
2. 글로벌 히스토리의 연구
(1 문화 접촉과 교류의 역사
(2 경험적 글로벌화의 역사
(3 지구 행성의 역사
3. 글로벌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지역
제2장 글로벌교육
1. 글로벌 상호작용의 심화
2. 글로벌 사회의 정체성
3. 글로벌교육의 연구
(1 글로벌교육의 출발
(2 글로벌교육의 영역과 내용
(3 글로벌교육의 목적: 글로벌 시민성의 함양
제3장 일본의 내셔널교육
1. 메이지 일본의 근대적 교육
(1 규범적?내용적 차원
(2 제도적?절차적 차원
2. 전후 일본의 교육개혁
(1 규범적?내용적 차원
(2 제도적?절차적 차원
3. 교육개혁 이후의 연속성
(1 규범적?내용적 차원
(2 제도적?절차적 차원
제4장 일본의 글로벌교육
1. 일본 글로벌교육의 전개
(1 글로벌교육의 성립기(1970년대
(2 글로벌교육의 전환기(1980년대
(3 글로벌교육의 발전기(1990년대-현재
2. 일본 글로벌교육의 기본 내용
(1 교육기본법에 나타난 글로벌교육의 근거
(2 교육의 목표에 나타난 글로벌교육
(3 평생학습의 이념에 나타난 글로벌교육
(4 학교교육에 나타난 글로벌교육
(5 사회교육에 나타난 글로벌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