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서문
들어가는 말
1부 한 번에 하나씩, 뇌신경을 연결하라: 작은 성공들을 쌓아 뇌를 바꾼다
연결에 주목하라
뇌는 자극과 반복에 반응한다
2부 뇌를 변화시키는 연습법 : 크랩(CREB을 기억하라
뇌를 바꾸는 연습법, 크랩(CREB
원칙 1. 작게 쪼개라 (Cut
원칙 2. 자주, 꾸준히, 반복하라 (Repeat
원칙 3. 감정을 담아라 (Emotion
원칙 4. 자신을 믿어라 (Belief
3부 한 번에 하나씩, 제대로 연습하기 : 운동·영어·기억·생각
운동, 제대로 연습하기
영어, 제대로 연습하기
기억, 제대로 연습하기
생각, 제대로 연습하기
나가는 말
노트
참고문헌
도판과 인용 출처
“잘게 쪼개라. 그리고 반복하라”
일반인 수천 명에게 가르치며 검증한 체계적인 방법
뇌신경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강력한 연습의 기술
운동, 영어, 공부, 취미 등 그대로 따라 적용하면
100% 성공하는 뇌과학적 연습법
왜 자꾸 연습이 실패하는 것일까? 열심히 노력해도 생각만큼 실력이 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뇌과학에 따르면, 무작정, 그냥 연습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이 책에서는 한 번에 하나씩, 작은 성공을 쌓아 원하는 능력을 얻게 해주는 뇌과학적 연습 설계법을 제안한다. 뇌신경과 전문의이자 뇌신경의학자인 저자는 뇌과학에 기반해 뇌신경연결을 확장시킬 수 있는 연습법이 따로 있다고 강조한다. 여기서 ‘스몰 윈’은 작은 성공을 축적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큰 성공은 작은 성공의 축적으로 가능하다.
재능이란 머릿속 뇌신경의 연결(시냅스이다. 운동이나 언어 능력과 관련된 시냅스가 다른 이들보다 촘촘해서 짧은 시간 내에 다른 사람보다 탁월한 성과를 낼 때, 흔히들 재능이 있다고 얘기한다. 그러나 재능을 타고난 것으로 설명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특정한 운동을 열심히 하거나, 언어 훈련을 하다 보면 관련 영역의 뇌신경들이 촘촘해지고 단단해진다. 그러면 시냅스 수를 어떻게 하면 늘릴 수가 있을까?
최신 뇌과학적 연구 성과에 따르면, 시냅스 수는 반복적인 자극을 통해 늘릴 수 있다. 반복된 연습은 뇌신경의 DNA를 자극하고, 이러한 자극은 시냅스를 늘리고 단단하게 연결시키는 방아쇠 역할을 한다. 연습의 목표는 장기기억을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 자주자주, 주기적으로 일정 시간을 두면서 반복해서 연습하면 된다. 그러나 연습 시스템이 제대로 잘 설계되어 있지 않으면, 반복하는 것이 지루해서 연습을 지속시킬 수 없게 된다. 이것이 수많은 이들이 반복적으로 시행착오를 겪는 이유다.
작게, 아주 작게 시작해서 목표 달성으로
“작은 성공들로 뇌를 자극하라”
이 책에 따르면, 잘 고안된 연습 설계는 뇌를 변화시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