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장 전략, 시장 그리고 경쟁
제2장 경쟁우위 I : 공급과 수요
제3장 경쟁우위 II : 규모의 경제와 전략
제4장 경쟁우위의 평가
제5장 핵심 지역에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라 : 월마트, 쿠어스 그리고 지엽적인 곳에서의 규모의 경제
제6장 니치의 경쟁우위와 성장의 딜레마 : PC 산업의 컴팩과 애플
제7장 소멸되는 생산 경쟁 우위 : CD, 데이터 스위치 그리고 토스터기
제8장 회사들이 게임을 시작하다(경쟁 우위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 파트 1 : 범죄자의 딜레마 게임
제9장 물고 물어뜯기는 콜라 전쟁 : 죄수의 딜레마에 봉착한 코크와 펩시
제10장 장벽 안으로 진입하기 : 폭스, TV 네트워크 회사가 되다
제11장 회사들이 게임을 시작하다(경쟁우위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 파트 2 : 진입/퇴출 게임
제12장 날지 못할까 두려운 새 : 키위가 항공사 산업에 진입하다
제13장 즉석 만족은 없다 : 코닥, 폴라로이드와 한 판 붙다
제14장 왕따 없이 이루어지는 협조 : 보다 커진 파이를 공평하게 배분하기
제15장 협조 :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
제16장 전략적 측면에서의 가치 평가 : 더 나은 투자 결정하기
제17장 기업 확장과 전략 : M&A, 벤처 캐피털, 브랜드 확장
제18장 자유 경쟁 시장 : 경쟁 환경에서 성공하기
부록 사용 자원이나 투자에 대한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
저자 소개
모든 경쟁 요소 중 최우선인 요소 ‘진입장벽’
사업 전략을 짤 때, 내가 속해 있는 산업군에 ‘진입장벽’이 있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만약 진입장벽이 있다면 그 장벽 안에 내가 있는지, 밖에 있는지를 아는 것부터 시작한다. 만약 진입 장벽이 없는 사업, 즉 누구라도 마음만 먹으면 시작할 수 있는 사업군에 있다면 따로 전략이란 게 필요하지 않다. 모두 동일한 조건이라면 회사 내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극대화한 효율이 다른 회사의 효율보다 떨어진다면, 조용히 손을 털고 나오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결국 성공하는 사업이란 진입장벽을 높이 쌓든지, 아니면 은근슬쩍 진입장벽 안으로 들어가 경쟁하든지 두 가지 중 하나다.
지엽적 규모의 경제
그렇다면 진입장벽은 왜 생기는가? 어떻게 만드는가?
가장 이해하기 쉽고 확실한 방법은 지엽적 규모의 경제를 만드는 것이다. 월마트는 당시 전국적인 할인매장은 아니었지만 아칸소 지방에서는 우위에 있는 할인마트였다. 지역적으로 잘 짜인 물류 시스템을 이용해 획기적인 영업 이익을 내고 있었다. 한 지역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조금씩 확장해 나간 곳에서는 역시 성공을 거두었다. 지엽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서 다른 경쟁자가 들어올 틈을 만들지 않은 것이 성공의 기반이었다. 그러나 이런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동일한 방법을 지역적 기반이 없는 곳에서 펼치려 하면 실패하고 만다. 그 대표적인 곳이 대한민국이다. 한국에서 월마트는 지엽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기존 사업자가 아니라 신규 진입자 입장이었다. 그러나 위치를 고려하지 않고 미국에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업을 하려 했던 것이 실패의 원인이 되었다.
그렇다면 글로벌 경제 시대에는 지엽적 규모의 경제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말인가?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이 책에서는 지엽적이라는 의미를 물리적 지역에 한정하지 않는다. 제품군에서 지엽적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도 있다. 라우터 분야에서 지엽적 규모의 경제를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