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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초3 문해력이 평생 공부습관 만든다 : 글쓰기로 완성하는 우리 아이 공부머리
저자 임영수
출판사 청림LIFE(청림출판
출판일 2022-12-15
정가 16,000원
ISBN 9791197914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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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_해독과 독해 사이

1장 왜 문해력인가요?
단시간에 이해하는 아이의 비밀
교실에서 문해력 차이가 의미하는 것
문해력은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공부에도 결정적 시기가 있다
독서교육, 우리는 왜 빈손인가요?
이야기의 힘
왜 이야기책을 읽고 글을 쓰나요?
이야기책이 공부에 도움이 되나요?
배를 만들려면 바다를 그리워하게 하라

2장 쓰기 루틴으로 문해력 입문하기
학교에서는 어떤 글쓰기를 할까요?
루틴이 무엇인가요?
문해력을 위해 루틴이 필요한 이유
왜 쓰기 루틴인가요?
7단계 글쓰기 루틴 한눈에 보기

3장 1~4단계로 문해력 쑥쑥 키우기
왜 1~4단계 루틴으로 문해력을 키워야 할까요?
1단계 밑줄 긋기
2단계 문장 수집하기
3단계 독서 노트 쓰기
4단계 요약하기

4장 5~7단계로 문해력 단단하게 다지기
왜 5~7단계 루틴으로 문해력을 다지나요?
5단계 생각 정리 글쓰기
6단계 배움 정리 글쓰기
7단계 쓰기 루틴 만들기

5장 문해력과 함께하는 일상 만들기
초등 교과 과정에 맞춘 학년별 추천 도서
아이에게 맞는 책을 고르기
단 1초 만에 시선 잡기
고통 없이 책 읽어주기
미래 사회의 나침반, 디지털 리터러시

부록 국어과 수석교사가 알려주는 친절한 Q&A
글쓰기가 너무 막막한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책 놀이가 글쓰기 공부에 도움이 될까요?
초등학생인데 서평 쓰기를 해야 할까요?
글쓰기에 두려움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글쓰기에도 결정적인 시기가 있나요?
초등학교 저학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초등학교 3학년이 된 아이의 읽기 지도는 다르게 해주어야 할까요?
금방 다 읽었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왜 우리 아이는 책에서 점점 멀어지나요?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에필로그_아이들에게 꼭 가르쳐주고 싶은 건
참고문헌
“책은 많이, 스마트폰은 멀리
그런데 왜 우리 아이 문해력은 제자리걸음일까?”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까지가 진짜 문해력이다!

24년 차 초등 교사인 저자는 초등학교 3학년이 결정적인 시기라고 강조한다. 초등학교 1, 2학년까지만 해도 엇비슷했던 아이들의 학습 능력은 점점 달라진다. 본격적인 학습 격차가 시작되는 것이다. 과목의 개수가 늘어나고, 모르는 어휘들이 쏟아진다. 이때 기초적인 문해력 기틀을 마련해주지 않으면 초3 아이들은 공부에 흥미를 순식간에 잃어버린다. 수업을 따라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부모들 사이에는 초3 학습 태도가 고3까지 간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저자는 읽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문해력의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아무리 많은 책을 읽어도 자기 생각을 정리하지 않으면 배움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글쓰기는 조각난 지식을 융합하는 가장 좋은 도구이자, 정보를 오래 기억하는 방법이다. 책을 읽고 반드시 글을 쓰는 습관을 만들어야 점점 난이도가 높은 글을 읽어나갈 수 있다. 하지만 책을 고르고 읽어주는 것과 달리 글쓰기는 가정에서 지도하기가 어렵다. 저자는 아이가 주도적으로 하되 부모가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도록 7단계 글쓰기 루틴을 고안했다.

<1~4단계로 이해력을 끌어올리기>
먼저 1~4단계는 글을 읽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이해력을 키우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핵심 어휘나 중요 문장에 밑줄을 긋고, 마음에 드는 문장을 쓰는 것은 글을 심도 있게 읽도록 도와준다. 또 책의 여백이나 포스트잇을 활용해 아이디어와 질문 등을 정리하고 요약해보는 활동을 통해 줄거리, 주인공, 주제를 파악할 수 있고 독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책에는 모르는 어휘를 정리하는 법, 책 속의 문장 바꿔보기, 아이가 요약을 어려워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질문 등등 글쓰기가 수많은 갈래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함께 담았다. 단순히 읽고 정리하는 정형화된 글쓰기의 반복은 쉽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