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디어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 - 컬처룩 미디어 총서 30
저자 브론웬 토머스
출판사 컬처룩
출판일 2023-03-15
정가 22,000원
ISBN 9791192090160
수량
서론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서사성 │ 내러티브와 마음 │ 내러티브와 비내러티브의 종말 │ 미디어와 문화를 가로지르는 내러티브 │ 책의 구성

1장 기본으로 돌아가기: 민담과 동화
프로프의 《민담 형태론》 │ 프로프 이론의 적용 │ 프로프에 대한 비판 및 재평가 │ 분석

2장 내러티브 구조
‘고전’ 구조주의 │ 기호와 신화 │ 이항 대립 │ 스토리와 담론 │ 포스트구조주의

3장 내러티브 보이스와 시점
화자 │ 내레이션의 유형 │ 내러티브 프레이밍과 끼워 넣기 │ 초점화 │ 시점과 이데올로기 │ 시각적 내러티브의 초점화 │ 초점화와 몰입 │ 주네트 이론의 변형과 수정 │ 말과 생각 재현하기

4장 내러티브와 이데올로기
마르크스주의적 접근과 내러티브 │ 바르트의 신화론 │ 수사학적 접근 │ 대화주의 │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이데올로기적인 것 │ 분석 │ MH370편 실종

5장 독자의 역할
바르트와 독자의 역할 │ 수용 이론 │ 내포 독자 │ 선호된 독해 │ 능동적이며 상호 작용적인 수용자 │ 분석

6장 ‘젠더 트러블’: 내러티브에 대한 페미니즘 접근
근래의 페미니즘 │ 페미니즘 미디어 연구 │ 본질주의와 반본질주의 │ 텔레비전의 젠더화 │ 내러티브 욕망과 정동 │ 우리만의 웹 │ 분석

7장 내러티브와 장르
왜 장르를 공부하는가 │ 장르에 대한 접근 │ 미디어를 넘나드는 장르 │ 장르의 불확실성 │ 분석: 실화 내러티브

8장 뉴 미디어 내러티브
전자 ‘하이퍼텍스트’ 소설 │ 게임학 대 서사학 │ 위치 기반과 모바일 스토리텔링 │ 참여 내러티브 │ 융합 문화를 위한 내러티브 │ 분산 내러티브와 소셜 미디어 │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 파라텍스트와 내러티브 확장 │ 내러티브 매시업

9장 결론
다음에 계속……

심화 학습
감사의 말
용어 해설
●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 내러티브의 ‘보편성’이란 무엇인가?
● 내러티브와 이데올로기는 어떤 관계인가?
● 내러티브에서 독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 디지털 기술 시대가 내러티브 형식에 가져온 근본적 변화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