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A 길의 시작
가. 준비물
나. 많이 활용되는 수채화 기법
1. 번지기(습식 수채화
*a 물얼룩과 친해지자
*b 이미지가 있는 번지기와 그러데이션
*c 얼룩과 이미지 작품의 예
2. 겹치기(건식 수채화와 불투명 기법
*a 터치 쌓아 올리기
*b 불투명 기법
3. 담채화식 드로잉 기법
*a 펜과 수채화의 만남
*b 연필 콘테와 수성 색연필
다. 무채색의 이해
1. 무채색 만들기
2. 단색으로 그려보자
B 풍경의 구도
가. 사진에서 구도 찾기
1. 높고 낮은 차이를 둔다
2. 멀리에서 한 장, 가까이에서 한 장
3. 조금씩 이동하며 주제 찾아 놓고 선택하기
4. 가로와 세로의 차이, 클로즈업의 묘미
나. 구도의 유형
1. C자형 구도
2. S자형 구도
3. Z자형 구도
4. T자형(수직 수평 구도
5. 대각선 구도
C 유화에서 수채화로 옮겨 그려보는 길
1. 황토밭 옆의 도로(이안 로버츠
2. 한 여름의 오솔길(이반 크람스코이
3. 외딴집 가는 밤길(로버트 줄리안 온더덩크
4. 목장길(라슬로 팔
5. 가을의 시골길(미핼리 문케이시
D 색다른 여러 가지 길
1. 초록색- 초원의 황톳길
2. 노란색- 따뜻한 골목길
3. 회색- 취암동 회색길
4. 갈색- 몽골의 석양길
5. 초록색- 싱그러운 산책길
6. 회청색- 푸른색 골목길
E 이야기가 있는 길
1. 막다른 골목길
2. 빗물이 고여 있는 길
3. 계단이 있는 등산길
4. 카페가 있는 도로
5. 베네치아의 수로
6. 통영의 해안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