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교육 대전환의 시대
PART 01 배움을 스스로 조직하는 아이들
의문의 싹
벽 속의 구멍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학습하는 아이들
할머니처럼 가르치기
자기조직학습 환경(SOLE
교육은 스스로 배우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
나도 너와 함께 갈게
PART 02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 칸 아카데미
전 세계 어디서도 배울 수 있는 학교
살만 칸, 진정한 공부의 신이 되다
칸 아카데미의 탄생
배움의 속도가 다르다
완전 학습을 지향하다
칸 아카데미, 교실수업을 뒤집다
창의성 기르는 소통 지향적 교육 ‘칸랩 스쿨’
PART 03 교실 이데아, 거꾸로 교실
거꾸로 교실의 탄생
강단위의 현인 vs 객석의 안내자
거꾸로 교실에 담긴 뜻
개별화된 세상에 맞는 수업은?
거꾸로 교실은 플랫폼
하브루타 수업을 흡수하다
ICT 활용과 디지털 학습
학생 목소리로 수업 채우기
거꾸로 교실에서 이뤄지는 활동들
플립 마스터리 클래스룸
PART 04 기적의 교실, 슬로 리딩
‘은수저’에 담긴 뜻
공부하는 재미를 알게 해 준 느린 수업
인공 지능의 시대와 생각하는 힘
제대로 공부하기
배움은 노는 것과 다르지 않다
다양한 읽기와 스스로 꿈을 찾는 수업
쓰기를 통한 거꾸로 배움
PART 05 콘텐츠 생산과 거꾸로 공부
콘텐츠를 생산하는 미래 교실
융합 교육과 창조
거꾸로 온라인 학교
글로벌 시민 양성 ‘미네르바 대학’
거꾸로 교실 너머
에필로그
21세기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한다
참고문헌
21세기 아이들에게 적합한 수업 방식은 무엇일까?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방식을 뒤집어라!
코로나19 팬데믹은 상식의 전환과 새로운 규칙을 불러와 4차 산업 혁명을 앞당기고 우리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교육도 예외가 아니어서 기존에 옳다고 믿었거나 관습적으로 사용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변화가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요즘 교육의 장소를 학교라는 공간으로 한정 짓는 사람은 없다. 수업을 학교라는 물리적 공간에서, 정해진 시간에만 하는 것으로 여기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배움의 방식과 교사의 역할에 전환을 가져왔다. 이제는 100% 온라인 수업으로만 진행되는 스탠포드 온라인 고등학교나 미네르바 대학이 등장하여 새로운 교육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 학교들은 ‘온라인 거꾸로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참여하는 능동적인 배움을 만들어 내고 있다.
오랫동안 우리 아이들은 수동적으로 공부해 왔다. 학교에서나 가정에서나, 학원이나 과외 시간에도. 가정에서는 엄마가 주도하고, 학교에서는 교사가 주도하고, 학원에서는 학원 선생님이 주도하고. 게다가 교육계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을 해야 한다고 계속 강조하였지만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과 틀을 제공하지는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제는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는 시스템과 코칭 역량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아이들이 진짜 세상과 21세기의 빠른 변화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기르게 해야 한다는 주장은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그래서 교육 현장에서 자기주도적 배움이 일어나도록 많은 노력을 하였지만, 변화를 만들어 내기에 역부족이었다. 또한 현 교육 시스템은 급격하게 팽창하던 산업 사회가 필요로 하는 표준형 인간을 양성하기에 적합한 구조였다. 따라서 변화하는 현대 사회와 미래 환경에 더 이상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에 전문가들도 동의하며, 새 시대의 새 교육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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