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시작과 감각 열기
I. ‘7’의 법칙
발달 단계에 따른 적절한 학습 과정 소화
i. [태아와 신생아의 감각] 촉각 형성의 중요성
ii. [첫 번째 주기 0세~7세] 신체 발달의 시기
iii. [두 번째 주기 7세~14세] 감성 발달의 시기
iv. [세 번째 주기와 자아 감각의 형성 14세~21세] 독립된 사고 확립의 시기
II. 지금, 여기, 나
자아와 자아 감각의 중요성
III. 나, 너, 우리
건강한 자아를 위한 발도르프 수업 TIP (습식 수채화 위주
IV. 나랑 발도르프 예술하자
(1년 교육 과정, 치유 효과성 up 프로그램 30
부록: 쉽게 배우는 인지학 미술 프로그램 활용 이모저모
i. 소묘 Zeichnung
ii. 색채 Malen
iii. 조소 Plastik
책 속에서
어린 시절 경험!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왜냐하면, 보이지 않지만 어린 시절에 느꼈던 다양한 감정의 경험들은 현재 나의 여러 감각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어릴 적 많은 감정의 상처는 곧 그 사람의 예민한 감각과 무감각의 형태로 나타난다는 걸 명심하자.
--- p.8
건강한 자아의 확립은 삶을 풍요롭게 한다. 건강한 자아를 가진 성인으로 키우는 것이 이 발도르프 교육의 목적이다. 발도르프 교육은 아이의 발달에 따라 예술이라는 도구를 접목시켜 교육함으로써 온 마음을 다해 자신의 삶을 지혜롭게 사랑하고 무엇보다 긍정적이며 탄력적인 사고로 살아가도록 돕고자 한다.
--- p.17
지금! 여기! 서 있는 나를 위해 세상 모든 일과 자신 스스로의 삶에 감사함과 책임감을 느끼고 행동을 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 목표이다.
--- p.21
아이들에게 이런 필수적인 습식 수채화 활동은 풍부한 감성 표현으로부터 시작해 창의적이고 독립된 사고와 신체를 가진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성장하게 될 것이다.
--- p.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