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상표로 울고 웃는 기업들
애플 전쟁 | 애플 레코드와 애플 컴퓨터
이 토끼는 누구의 토끼인가? | 에너자이저와 듀라셀
짝퉁을 이길 수 없었던 이유 | 한국 설빙과 짝퉁 설빙
상표일까 디자인일까? | 아가타와 스와로브스키
저명상표의 디자인을 카피한다면 | 루이비통과 천더씨웅
갤럭시 워치 상표 분쟁 | 삼성전자와 오리엔트바이오
‘금강’ 상표 분쟁 | 구두회사 금강과 양말회사 금강
초코파이 사건 | 동양제과와 롯데제과
불닭 상표 쟁탈전 | 홍초원과 부원식품
빼빼로의 탁월한 상표 관리법 | 롯데제과
아이돌 이름도 상표가 되나요? | 소녀시대
월마트 사건 | 글로벌 기업 월마트와 김 사장님의 월마트
‘이가탄’ 세 글자를 위한 경쟁 | 명인제약과 애경그룹
Part 2 상표전쟁의 시대, 꼭 알아야 하는 상표 상식
브랜드와 상표는 무엇이 다른가요?
상표 등록이 그렇게 중요한가요?
상호 등록을 했는데 상표 등록이 또 필요한가요?
상표권, 특허권, 디자인권, 저작권의 구별
상표의 효력은 어디까지 적용되나요?
저명상표가 무엇인가요?
유명인의 이름을 상표로 써도 되나요?
상표도 유효기간이 있나요?
상표도 재산적 가치가 있나요?
Part 3 상표 등록의 기술
이런 상표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상표의 종류
부르기 좋고 호감을 주는 이름을 고르세요 | 브랜딩
등록 받을 수 있는 이름을 골라주세요 | 식별력 있는 상표 고르기
선행상표를 미리 확인해주세요 | 선행상표 피하기
남의 상표를 사용하고 싶다면 | 선점된 상표 사용법
이 상표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사례로 살펴보는 등록 불가 이유
상표 등록, 이렇게 준비해보세요 | 사례로 살펴보는 상표 등록 팁
상표 등록 함께해볼까요? | 상표 등록의 절차
내 상표 등록, 이렇게 하세요 | 상표 등록을 위한 조언 5가지
상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사례로 살펴보는 등록 상표 관리 팁
Part 4 상표전쟁의 기술
상표권 침해가 무엇인가요? | 침해
우리는 왜 「상표」에 주목해야 하는가?
상표는 비즈니스의 정체성과 가치를 상징한다. 상표를 모르면 브랜드 가치를 잃을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 브랜드를 빼앗길 수도 있다. 즉 상표등록에 사업의 존폐가 걸려있다. 고심해서 만든 회사의 브랜드를 지키려면 법적으로 보호받는 것이 안전하다.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가? 자신의 브랜드를 확실하게 지키고 싶은가? 그렇다면 지금이야말로 상표 공부를 시작할 때이다.
유명 브랜드의 첨예한 상표전쟁 사례에서 얻는
상표 관리의 기술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상표에도 그 배경에는 자신의 브랜드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숨어 있다. ‘빼빼로’와는 다르게 ‘초코파이’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된 유래도, 한국의 김 사장님이 글로벌 기업을 상대로 ‘월마트’라는 이름을 두고 방어전을 펼칠 수 있었던 이유도 모두 상표에서 비롯한다. ‘소녀시대’와 ‘이가탄’에도 이 이름을 브랜드를 사용하기 위한 치열한 대립이 있었다.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상표 분쟁 사례를 통해 상표 관리의 중요성과 그 핵심을 익혀보자.
알아두면 유용한
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법
현직 변리사 세 명이 뭉쳤다. 다년 간 수많은 상표 실무를 접하며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상표 실무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썼다. 우선 브랜드와 상표는 무엇이 다른지, 상표의 효력은 어디까지 적용되는지 등 상표를 활용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꼼꼼하게 짚어보자.
그 다음은 실전이다. 브랜드 네이밍 설정부터 실제 상표 등록 과정까지 실제로 상표를 설정할 때 꼭 알아야할 노하우를 담았다. 소리와 냄새도 상표로 등록이 가능하고, 이미 다른 사람에게 선점된 상표일지라도 내 상표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또한 내 상표가 침해를 받았을 때 어떻게 대응하면 좋은지, 혹은 내가 타인의 상표를 침해했다는 경고장을 받았을 때 대처하는 법 등 알아두면 유용할 상표 관련 지식도 함께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해외 진출 계획이 있는 사업자를 위해 나라별 상표 출원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