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_마음이 고장 났다고요?
1장 내가 나인 게 싫어서
자존감 높이려면 일단 굶어야지
나 빼고 친구들은 다 날씬해
발표 생각만 해도 수치스러워
사람들이 나만 보는 거 같아
2장 친구가 전부는 아니지만
걔는 왜 내 뒷담화를 할까?
담배는 친구 따라 피운 건데
SNS 빼고는 다 노잼이야
3장 가족이 뭐라고
잔소리 들으면 아무것도 하기 싫어져
말해 봐야 어차피 비난만 하겠지
엄마 때문에 커닝한 건데
4장 이번 생은 망했으니까
공부 못하면 인생 끝이랬어
폭식하면 기분이 좋아지거든
죽으려고 자해한 건 아니야
마치며_마음은 죄가 없어요
부록_청소년 심리상담 가이드
참고 문헌
지금 십대들의 생생한 고민상담 이야기와 마음공부
《마음도 리셋이 되나요?》는 가상의 심리상담소를 배경으로 십대가 일상에서 겪는 마음의 문제들을 사려 깊게 들여다봅니다. 현직 심리상담사인 저자가 꼭지마다 ‘윤아쌤’으로 등장하며, 상담 상황은 실감 나는 대화로 보여줍니다. 외모 스트레스부터 친구 관계에서의 어려움, 부모님과의 갈등, 학업에 대한 압박, 자해 문제에 이르기까지, 인생 최대 고민에 빠진 십대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 몰입과 공감을 더합니다.
마음을 아는 것이 당장 사는 데 어떤 도움이 될까요? 저자는 “십대를 우울증과 섭식장애를 보낸 사람으로서, 심리학을 공부하고 ‘마음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사람들’을 만나 온 사람으로서 마음만큼 중요한 게 또 있을까 싶”다고 답합니다. 나를 자책하고 나약하다고 판단하기 전에 “스스로 감정을 잘 봐달라”고 하며 “마음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강조합니다. 다름 아닌 나를 위해, 내가 나를 돕는 마음공부를 시작해보세요.
도움받기를 망설이고 있나요?
청소년 심리상담 가이드 수록
책 끝에 부록 ‘청소년 심리상담 가이드’를 담았습니다. 마음은 심란한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거나, 혼자서는 자꾸 구렁텅이에 빠지는 기분이 드는 청소년을 위해 준비했지요. 교내상담(Wee 클래스부터 공공기관 상담(Wee 센터, 1388 청소년 사이버 상담센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사설기관 상담(사설 상담센터, 정신건강의학과까지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빠짐없이 소개합니다. ‘심리상담’이라고 하면 아직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죠. 하지만 선입견에 불과합니다. 심리상담이란 한마디로 “내 마음을 나보다 더 궁금해하고, 문제가 있다면 해결하기 위해 같이 노력해주는 조력자를 만나는 일”이니까요.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이라면 가벼운 마음으로 문을 두들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