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미리보기
목차
인트로
인터뷰
RULE 1 컬러를 고민하라
10년 차 디자이너의 고민
컬러 감각에 관한 오해
디자이너, 컬러에 베팅하라
감성의 시대, 컬러가 답이다
컬러의 자극, 형태보다 강하다
- 컬러의 전달력은 가공할 만하다
- 경험 디자인의 중심에 선 컬러
나의 컬러 감각은 몇 점일까?
컬러 감각을 방해하는 장벽
- 장벽 1 ? 컬러 편애
- 장벽 2 ? 컬러 편견
- 장벽 3 ? 소극적인 자세
- 장벽 4 ? 일방적인 대입
컬러 감각 클리닉
- 클리닉 1 ? 컬러 감각에 눈을 떠라
- 클리닉 2 ? 예민하게 분석하라
- 클리닉 3 ? 적극적으로 모방하라
- 클리닉 4 ? 생활 습관을 만들어라
- 클리닉 5 ? 새로운 자극을 찾아라
RULE 2 배색을 연구하라
디자인 분야별 컬러 활용의 차이점
- 패션 디자인+텍스타일 디자인
- 인테리어 디자인+VMD 디자인
- 제품 디자인
- 웹 디자인
- 캐릭터 디자인
- 패키지 디자인
컬러를 통해 다시 보는 배색
- Red, 빨강
- Orange, 주황
- Yellow, 노랑
- Green-Yellow, 연두
- Green, 초록
- Blue, 파랑
- Violet, 보라
- Magenta, 마젠타
- Brown, 브라운
색조를 통해 다시 보는 배색
- Black, 블랙
- Gray, 그레이
- White, 화이트
- 색조와 톤 분류
- 색조별 활용
색감을 통해 다시 보는 배색
- 색의 온도감
- 색의 경연감
- 색의 강약감
- 색의 중량감
- 색의 진출, 후퇴감
RULE 3 콘셉트에 어울리는 컬러를 결정하라
콘셉트란 무엇인가?
- 콘셉트의 정의
컬러로 전달하는 콘셉트
- 오감을 자극하는 컬러
컬러는 감각이 아닌 논리로 정하는 것이다
콘셉트에 맞는 컬러를 찾는 방법
- 컬러만 봐도 콘셉트를 알 수 있다
- 메인 컬러 결정법
- 서브 컬러 결정법
- 포인트 컬러 결정법
- 힘
‘컬러’는 디자인이자, 강렬한 힘입니다. ‘콘셉트’는 작품을 통해 드러내려는 주제이고, ‘뉘앙스’는 미묘한 차이에서 오는 느낌이지요. 오감을 자극하는 힘을 가진 컬러는 콘셉트를 강력하게 뒷받침하므로 디자이너는 어떤 뉘앙스를 강조할 것인지 결정한 후 전략적으로 컬러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때 컬러 배색을 알려주는 컬러 차트나 애플리케이션 없이 디자인할 수 없다면, 배색 자료를 보아도 그것을 활용할 줄 모르고 적절한 때에 쓸 수 없다면 소용없습니다.
이 책은 컬러 차트와 색상표만을 가지고 컬러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실제 사례와 예시, 그리고 구체적인 컬러 클리닉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담아 컬러 감각을 높일 뿐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를 좀 더 풍부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크하다, 도시적이다, 세련되다 등 디자인에서 나타내고 싶은 주제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컬러가 미치는 심리적인 영향과 언어적인 전달 그리고 시각적 자극을 이해하고 아이덴티티를 살리는 컬러를 정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책을 통해 컬러를 관찰하는 눈을 뜰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