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4
제1부 … IB의 이해와 IB를 둘러싼 쟁점 … 16
1. IB란 무엇인가? … 19
IB 학습자상
【유·초등학교과정】 IB PYP(Primary Years Programme
【중학교과정】 IB MYP(Middle School Years Programme
【고등학교과정】 IB DP(Diploma Programme
【고등학교 진로직업과정】 IB CP( Career-related Programme
IB와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를까?
IB 학교운영 현황
2. 떠오르는 IB 학교 … 38
3. 왜, 교육감들은 선거공약으로 IB에 관심을 가질까? … 42
교육자치의 핵심, 교육과정 운영권
수업 혁신과 공정한 평가제도를 통한 대입 체제 개선
더 새로운 어젠다
4. IB는 한국 교육 혁신의 대안이 될 것인가? 13가지 논란 … 45
- 교사와 학생들의 ‘IB 체험 이야기’
수업 개선에 효과적이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운영의 한계에 대한 대안이다?
공립학교 IB DP는 소수 엘리트 교육이다?
교육과정 사대주의이며 고비용의 인증 비용이 발생한다?
- 교원단체와 교원노조, ‘IB 도입을 반대한다’
과중한 업무, 교사 부족 등으로 현실성이 부족하다?
IB 도입을 ‘비민주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IB 교사가 부족하다. 준비가 덜 되어 있다?
IB는 과밀학급에 부적합한 교육과정이다?
IB는 성적상위권 학생만을 위한 정책이다?
IB는 대입에 불리하다?
IB는 사교육을 유발한다?
IB는 특혜로 인한 교육정책의 형평성을 훼손한다?
IB는 예산을 낭비한다?
제2부 …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정책 집중탐구 … 62
집중탐구 1.
IB 학교는 교육과정 경술국치다? 논란이 되는 조항들 … 65
제3조: IBO와 학교의 권한과 책임
제5조: 학교의 책임
제6조: 학교 평가 절차, 감사 및 학교 방문
제12조: 교육 권한 허가 철회
IB는 한국 교육혁신의 대안이 될 것인가?
새로운 어젠다를 내세우고 유행처럼 스쳐 갈 것인가?
2023년 3월 현재, 우리나라 IB 월드스쿨은 32교이다. 그중 공립학교 15교, 국립학교 3교, 공교육 사립학교 2교, 국제학교 12교이다. IB 교육이 국제학교 중심에서 공교육 중심으로 이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공교육에 IB를 도입한 최초의 학교는 경기외국어고등학교이다. 2010년 12월 31일에 IB 학교로 인증을 받아 영어과(국제반에서 한국어와 일본어를 제외한 모든 수업을 영어로 진행하는 IB DP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후 2019년 7월에는 대구광역시교육청-IBO,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IBO 간 IB DP 한국어화 추진 협약을 채결하여 국제학교와 특목고, 자사고가 아닌 일반고에서도 IB 시대가 열렸다.
2022년 교육감 선거에서 서울, 경기, 충남, 경남 지역은 교육감 후보들이 IB 도입을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이 되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초·중 20개 학교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으며, 경기도교육청은 2022년 9월 15일 IBO와 IB 프로그램 도입을 위한 의향서를 체결하는 등 속도를 높이고 있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2022년 12월 IB 교육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했다.
비판적인 관점으로 IB를 들여다보면 우려되는 측면이 많다. 전교조와 교총은 적극 반대하고 있고 이미 IB를 도입한 대구와 제주에서도 찬반양론이 뜨겁다.
첫째, 너무나 빠르고 급하게 밀어붙인다는 것이다. IB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이식 부작용이 있을 수밖에 없다. IB는 우리나라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낯설고 서툴다. 둘째, 교육감 공약으로 출발한 IB는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책무성을 가진다. 그러나 교육정책은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고 의견을 수렴하며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 그런데 교육감 임기는 4년이다. 셋째, 전교조와 교총 등 교원노조와 교육단체가 반대하고 있다. 우리 교육 현실과의 괴리, 사교육 유발, 일부 학교 특혜 등이 그 이유이다.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