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토리가 있는 와인 : 와인을 우아하게 마시려면
저자 최재완
출판사 (주좋은땅
출판일 2023-03-25
정가 17,000원
ISBN 9791138817325
수량
머리말

1장. 와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
1. 품종의 독과점화
2. 떼루아르와 소비자 인식 전환
1 떼루아르(Terroir
2 소비자의 인식 전환

2장. 와인과 대중문화
1. 와인의 세계화
2. 고대 철인들의 ‘지성의 샘물’
3. 와인은 유럽의 자부심
4. 명품 와인의 탄생
5. 대중사회의 출현
6. 현대의 대중사회
7. 와인 문화의 대중화
1 소비패턴 변화
2 와인 소비의 미국화 현상
3 건전한 와인 문화
8. 히브리즘과 헬레니즘
1 노아와 와인
2 길가메시 서사시
9. 헬레니즘 - 그리스 문화의 세계화

3장. 사랑의 넝쿨나무
1. 사랑의 열매
1 비티스 비니페라(Vitis Vinifera
2 병 주고 약 준 미국의 필록세라
3 우량 품종은 20여 종에 불과
2. 와인 품질을 결정하는 세 가지 요인
- 포도 품질, 지역 특성, 떼루아르 -
3. 와인의 분류
1 색깔
2 단맛 유무
3 와인의 무게(Body
4 식사 용도에 따라
5 제조 방법에 따라
4. 술의 분류
1 제조 방법
2 발효주 원료에 의한 분류

4장. 와인 선택
1. 와인 선택
2. 품종에 따른 와인 성격
1 레드 와인
(1 까베르네 쏘비뇽
(2 삐노 누와르
(3 메를로
(4 시라
(5 까베르네 프랑
2 화이트 와인
(1 샤르도네
(2 쏘비뇽 블랑
(3 리슬링
3. 와인 라벨 읽기
1 프랑스 와인 라벨 읽기
(1 보르도 지역
(2 부르고뉴 지역
2 독일 와인 라벨 읽기
3 이탈리아 와인 라벨 읽기
4 미국 와인 라벨 읽기
4. 와인 등급
1 프랑스
2 독일
3 이탈리아
5. 와인 맛의 세 가지 요소
1 신맛, 떫은맛, 단맛
2 표현으로 좌중을 이끈다
6. 빈티지(Vintage를 알면 와인의 성격을 안다

5장. 명품 와인 Old & New
1. 올드 월드 명품 와인
1 샤토 마르고(Chateau Margaux
2 로마네 꽁띠(Romanee Conti
3 샤토 뻬뜨
이 책은 와인 입문자에서부터 매니아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유용한 콘텐츠가 되고자 노력했다.

내용은 크게 세 부문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 부문은 ‘와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대중문화와의 인과 관계를 분석했고, 둘째는 와인에 관한 전반적인 상식과 에티켓 등을 상세하게 서술했으며, 셋째는 와인 서빙과 음식궁합 등을 예시·설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첫째 부문에서는 무엇보다 세계의 와인 시장이 까베르네 쏘비뇽과 샤르도네 위주의 품종 독과점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또한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시장의 미국화 현상도 독과점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강조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각국의 고유 품종 육성 등을 통한 품종과 시장 다양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리고 대중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와인이 대중과 친숙하게 된 사회문화적 인과 관계를 분석하고 평가했다.

둘째 부문의 경우, 유명 와인을 비롯한 와인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와 상식, 그리고 와인 에티켓과 매너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분석했다. 품종 선택, 와인 라벨 읽기, 와인 맛의 3요소 등 와인 입문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 사항을 구체적으로 서술했다.

셋째 부문은 와인 만남에서 필수 과정인 호스트와 게스트가 수행해야 할 진행과정과 서빙 행위,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제반 요구 사항들을 점검하고 상세 설명했다. 이와 함께 동서양 음식과 와인과의 조화로운 조합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와인과 맞는 음식 궁합을 사례별로 예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