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글:
1장 과학자의 융합적 사고 과정
1. 융합적 사고 과정의 필요성
2. 과학자의 융합적 사고 과정 모델
3. 융합적 사고 과정의 이해 - 아르키메데스의 ‘유레카’
4. 아르키메데스를 통해 본 융합적 사고 과정의 방향
2장 인공지능 사고력과 융합교육
1. 미래 사회와 AI 융합교육의 필요성
2. 컴퓨팅 사고력과 AI 사고력 모델
3. 사례로 보는 AI 융합교육의 방법론
4. AI 사고력을 통해 본 융합교육의 방향
3장 소리와 음악 중심의 융합교육
1. 융합교육으로 만들어 가는 소리 중심 음악교육의 필요성
2. 과학과 만나는 소리 교육, 음악 융합교육 모델
3. 소리 중식의 음악 융합교육 방법론
4. 소리 교육과 음악 융합교육의 방향
4장 가상공간 체험을 통한 문학·지리 융합교육
1. 문학·지리 융합교육의 필요성
2. 구글어스를 이용한 문학·지리 융합교육 모델
3. 문학·지리 융합교육의 방향
5장 스토리텔링 기반 융합교육의 이해
1. 스토리텔링 기반 융합교육의 필요성
2. 교수·학습방법으로서의 스토리텔링 모델
3. 융합수업에 적용하는 스토리텔링 모델
4. 융합교육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방향
6장 모델링 기반의 과학 융합교육 프로그램
1. 모델링 기반의 과학 융합교육의 필요성
2.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과 모델링(Modeling
3. 모델링 기반 과학 융합교육 방법론
4. 모델링 기반 과학 융합교육의 방향
7장 새로움에 대한 이해와 융합교육
1. 새로움에 대한 관심과 융합교육
2. 새로움 창출에 대한 칙센트미하이의 이론 모델
3. 음악의 사례로 이해하는 칙센트미하이의 시스템 모델
4. 융합의 관점과 시스템 모델에 대한 진전된 논의
5. 새로움의 이해와 융합교육의 실천
8장 유아기부터 시작되는 융합교육
1. 유아 시기 융합교육의 필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인공지능 융합교육의 시대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등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전통적인 교육의 방법은 학생들이 미래의 도전에 대비할 준비를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이러한 시기에 학교 현장에서 융합교육은 필요조건이 아니라 필요충분조건으로 대안이 되고 있다. 미래 세대가 살아가야 할 시대의 교육은 복잡한 문제와 현상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만들기 위해 여러 분야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이는 학교 현장에서 융합교육에 대한 소개와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능력을 포함한 그 장점들을 논의되고 있다. 교육과정 설계부터 교수방법론에 이르기까지 교실에서 융합교육을 구현하는 실질적인 내용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인공지능 사고력, 소리와 음악, 문학, 지리, 스토리텔링 기반 등
교실에서 함께 꿈꾸는 지속가능한 미래교육
이 책은 11개 장에 걸쳐 다양한 교과 간의 융합교육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 담긴 융합교육의 사례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육에서 융합적 사고를 촉진하는 방법 중 하나는 학생들이 여러 분야의 지식을 결합하는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르키메데스의 ‘유레카’를 통해 과학자들의 융합적 사고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융합교육, AI 사용법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적용하고 비판적, 창의적, 윤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융합교육, 소리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개방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소리와 음악 중심의 융합교육, 학생들에게 공간적 사고, 비판적 분석, 상상력 적 이해 등 폭넓은 역량 개발 학습에 도움을 주는 소중한 접근법으로써 문학과 지리의 융합교육, 비판적인 사고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융합교육,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탐구와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이야기하는 과학 융합교육, 각 문화영역의 정보와 자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기회를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