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토의 난외주석에 따른 분류
참고도판
편집자 해제
헤겔의 예술철학 - H. G. 호토가 받아 쓴 1823년 베를린 예술철학 강의 노트의 편집에 관하여 : 안네마리 게트만-지페르트
들어가는 말
일반부분
미 일반
예술미 혹은 이념상
이념상의 현실성
일반적 예술형식
상징적 예술형식
고전적 예술형식
낭만적 예술형식
1 종교적 영역
2 세속적 영역
3 주관성의 형식주의
특수부분
건축
1 자립적 혹는 상징적 건축
2 고전적 건축술
3 고딕적 혹은 낭만적 건축술
조각
회화
음악
시
1 서사시
2 서정적인 것
3 극시(劇詩
부록
언급되는 책
편집자와 역자의 주
용어해설
역자해설
필자소개
사항색인
인명색인
2008년 연두에 우리는 비로소 헤겔의 사유와 언설을 가감 없이 담고 있는 ‘본래’의 헤겔 예술철학을 국역본으로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헤겔이 1823년 베를린 대학에서 실시한 “예술철학” 강의를 직접 받아쓴 필기록으로 헤겔의 사유와 숨결을 생생하게 전해준다.
<헤겔 미학>과 <헤겔 예술철학>의 차이
헤겔의 예술철학은 “미학 혹은 예술철학”, “미학”, “예술철학”이라는 여러 학기의 강좌제목으로 인해 ‘미학’으로도 통용되는데 이제까지 우리에게 알려진 <헤겔 미학>은 헤겔 사후에 그의 제자인 하인리히 구스타프 호토가 편찬한 것이었다. 호토는 1835년과 1842년에 <헤겔 미학> 제1, 2판을 출간했는데, 이후에 출간된 여러 독일어 판본들과 영문판들은 모두 호토의 편집본을 기초로 한 것이다. 따라서 80년대 중반까지 헤겔 미학에 관한 연구들은 예외 없이 호토의 편집본을 텍스트로 삼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헤겔이 베를린 대학에서 여러 학기 실시한 예술철학 강의의 원자료(강의 필기록들이 이후 계속 발굴되어 새로운 연구가 가능해졌고 이 연구들에서 밝혀진 결과, 호토의 편집본은 편집자의 자의적인 첨삭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다.
<헤겔 미학>의 편집자 호토는 스승의 ‘미학을 변증법적 체계에 따른 완결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무감에서 많은 부분을 의도적으로 변형시켰고, 이로 인해 헤겔이 강의에서 강조했던 점이나 예술에 대한 그의 근본적인 규정들이 본래의 맥락과 달리 다루어지거나 혹은 간과되었던 것이다. 호토는 한편으로 헤겔 예술철학에서 역사성을 내포한 주요 개념인 “이념상(das Ideal”을 그리스 고전 예술에서 보이는 ‘미’의 이상에 한정하여 파악함으로써 이후의 연구에서 헤겔 미학이 ‘고전주의’라는 비판과 이에 따른 ‘예술의 과거성’ 문제를 낳게 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변증법적 체계에 맞추기 위해 그 시대의 낭만적 예술형식에서 예술이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