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청각도우미견 솔이, 함께여서 좋아! - 가족그림책 4 (양장
저자 스즈키 빈코
출판사 곰세마리
출판일 2023-07-31
정가 14,000원
ISBN 9791197849688
수량
“청각장애인을 위한 도우미견이 있다고요?”
바로 알기, 다름을 마주하는 첫걸음
사회성과 인성을 길러 주는 그림책

귀가 들리지 않는 A 씨는 몸집이 작은 청각장애인 도우미견과 함께 식당에 방문했습니다. 도우미견 조끼와 보건복지부에서 발급받은 신분증을 보여 주었지만, 식당 주인은 다른 손님을 불편하게 할 수 있다며 출입을 거절했습니다. 이 일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청각장애인 도우미견에 대해 알고 있나요?〉

* 도우미견에는 시각장애인 도우미견만 있다?!

시각장애인의 눈을 대신해 길을 안내하는 시각장애인 도우미견뿐만 아니라, 청각장애인과 함께 생활하며 일상의 여러 소리를 듣고 주인의 신체에 발을 올려 알리거나 소리가 난 곳으로 안내하는 청각장애인 도우미견, 지체장애인의 휠체어를 끌어 주고 필요한 물건을 가져다주는 지체장애인 도우미견 등 우리 곁엔 다양한 도우미견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 도우미견은 대형견만 할 수 있다?!

도우미견은 성향에 따라 다른 역할을 맡게 되고 그에 맞는 훈련을 받게 됩니다. 주인을 이끄는 힘이 있어야 하는 시각장애인 도우미견은 대형견인 리트리버가 담당합니다. 하지만, 청각장애인 도우미견에는 소리에 민감하며 호기심이 강한 품종인 요크셔테리어, 말티즈, 푸들 등이 더 적합합니다. 중대형견도 청각장애인 도우미견이 될 수 있지만, 아파트에서 함께 생활해야 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소형견이 더 많이 활동하고 있답니다.

* 도우미견은 식당에 들어올 수 없다?!

장애인복지법 제40조 3항에 따르면 “누구든지 보조견표지를 붙인 장애인 보조견을 동반한 장애인이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공공장소, 숙박시설 및 식품접객업소 등 여러 사람이 다니거나 모이는 곳에 출입하려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여서는 아니 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반려견처럼 보이는 작은 청각장애인 도우미견도 당연히 식당에 함께 출입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시각장애인 도우미견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우리, 하지만…

시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