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 _8 나는 알고있다 _14
한강대교(1 _20 한강대교(2 _26 한강대교(3 _32 한강대교(4 _38
이화장(1 _44 이화장(2 _50 이화장(3 _56 이화장(4 _62 이화장(5 _68
독립운동(1 _74 독립운동(2 _80 독립운동(3 _86 독립운동(4 _92 독립운동(5 _98
독립운동(6 _104 독립운동(7 _110 독립운동(8 _116
건국(1 _122 건국(2 _128 건국(3 _134 건국(4 _140 건국(5 _146 건국(6 _152
건국(7 _158
농지개혁(1 _164 농지개혁(2 _170 농지개혁(3 _176
이승만이 옳았다(1 _182 이승만이 옳았다(2 _188 이승만이 옳았다(3 _194
이승만이 옳았다(4 _200
작가의 접근은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이승만이 국부로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역사가가 아닌 역사를 웹툰으로 재구성하고 그려내는 작가이지만, 단지 기능인으로서 웹툰 작가가 아닌 대한민국 현대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대안교과서가 될 만한 대중 역사서로 역할을 하고자 하는 작가의 숨은 의도까지 엿볼 수 있다.
책에서 다루는 역사적 주제는 크게 독립운동, 농지개혁, 한국전쟁, 건국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이승만의 위업과 대한민국을 위한 헌신과 노력이 어떠했는가를 핵심을 간추려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다.
작가는 이승만은 공산주의의 실체를 정확히 꿰뚫어보고 있었으며, 철저한 반공주의자 였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소련의 적화 야욕을 간파하고 소련에 대해 즉각 전쟁을 선포하지 않는 미국을 어리석다고 비난하는 대한민국의 건국과 미래를 이끌어 갔던 지도자로서의 출중한 강단을 보이는 이승만을 그렸다.
이승만의 중대한 업적으로서 빠질 수 없는 토지 개혁에 대해서는 사유재산과 소유욕을 빼앗아 공산주의체제로 자유시장 경제 국가를 위한 이승만의 명암을 뚜렷하게 대비시켜 보여준다. 그리고 토지개혁은 민주주의 수립과 정착의 중대한 요소가 되어 사실상 건국과 농지개혁으로 대한민국의 문명사적 대전환으로 설명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사가 학생에게 이승만의 업적과 본모습을 알리며 역사의 장면 속으로 인도하고 있다.
웹툰이라는 익숙한 형식을 통해서 대중뿐만 아니라 자라나는 세대들에게도 접근성을 높인 것이기도 하다.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이 뛰어난 작화 및 스토리 전개를 통해서 이승만 다시 세우고 알리기를 위한 기초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 이는 이미 널리 인정받고 있는 바와 같이 작화와 장면 연출 등에서 탁월한 대한민국의 대표 웹툰 작가로 손색이 없는 윤서인의 작가적 능력은 이번 작품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의 절제되고 깔끔하고 안정감 있으며 시선을 유도하고 집중시키는 캐릭터 구현과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