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이란 무엇인가? 13
1. , 한민족의 문화 표상_ 15
2. 받는소리,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_ 20
3. 아리랑의 미학_ 22
⑴ 아리랑의 근대성 22
⑵ 아리랑의 악곡 구조27
4. 아리랑의 정서_ 28
5. 아리랑 고개, 한민족의 심상공간_ 44
6. 의 문화 - ‘한(恨’과 ‘풍류’_ 50
7. , 세계의 노래, “쌀의 노래”_ 53
제2부 아리랑, 그 길고 긴 내력 61
1. 아리랑에 의한 아리랑 읽기_ 63
⑴ 아리랑, 아리랑문화의 개념66
⑵ 아리랑의 발생과 그 배경68
⑶ 전승 배경·기능을 담은 명칭72
⑷ 정체성, 동일체의 인자, 후렴78
⑸ 아리랑의 성격 변화86
2. 근대민요 아리랑의 부각_ 97
⑴ 역사에의 의탁, ‘신성염곡 아리랑타령’97
⑵ 화려한 헌사, ‘아리랑은 쌀’103
⑶ 일제가 주목한 공시매체(公示媒體, 아리랑111
3. 근대사의 만화경, 아리랑문화_ 116
⑴ 영화 , 주제가 의 탄생117
⑵ 영화 의 줄거리125
⑶ 나운규와 장송곡128
⑷ ‘모든 노래는 아리랑으로 통한다’130
⑸ 총독부의 황민화 정책, 184
⑹ 훼절 아리랑, 악극 188
⑺ 아리랑문화운동199
⑻ 동포사회에 각인된 디아스포라 아리랑208
4. 지속과 변용의 길_ 236
⑴ 잡가집 소재 아리랑의 양상과 확산236
⑵ 음반을 통한 확산246
⑶ 방송에 의한 확산255
⑷ 유행가집을 통한 확산259
5. 본조아리랑 시대_ 262
⑴ 아리랑의 위상, 본조(本調아리랑262
⑵ 주제가 에서 본조아리랑으로265
⑶ 1940년대 후반부터 사용267
⑷ 본조는 대표(代表라는 위상을 의미270
제3부 아리랑의 분포와 그 양상 283
1. 아리랑의 종류와 지역적 분포_ 285
⑴ 하나이면서 여럿인 또는 같으면서 다른 아리랑285
⑵ 아리랑의 지역적 분포288
⑶ 북한에서의 민요와 아리랑 분류290
⑷ 해외 동포사회291
2. 각 지역 아리랑의 실상과 사연_ 293
⑴
출판사 서평
문화란 극히 복합적인 관념의 집합체인지라 저마다 이에 관한 다양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혹자는 사회구성원에 의해 학습되고, 공유되고, 양식화되고, 전승되는 속성을 지닌 복합적 총체를 문화로 보기도 한다. 이러한 견해를 비추어 볼 때 한민족 구성원 모두에게 전해 오며 살아있는 실체로 존재하는 우리의 아리랑문화에 관한 책을 기획 출간하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다.
이 책이 우리민족의 대표적 가락인 아리랑과 아리랑문화를 널리 알리는 개론서의 구실은 물론 아리랑에 관하여 학문적으로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는 학자들에게 디딤돌 역할을 충...
문화란 극히 복합적인 관념의 집합체인지라 저마다 이에 관한 다양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혹자는 사회구성원에 의해 학습되고, 공유되고, 양식화되고, 전승되는 속성을 지닌 복합적 총체를 문화로 보기도 한다. 이러한 견해를 비추어 볼 때 한민족 구성원 모두에게 전해 오며 살아있는 실체로 존재하는 우리의 아리랑문화에 관한 책을 기획 출간하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다.
이 책이 우리민족의 대표적 가락인 아리랑과 아리랑문화를 널리 알리는 개론서의 구실은 물론 아리랑에 관하여 학문적으로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는 학자들에게 디딤돌 역할을 충실히 하기를 바란다. 특히 지난 6월 중국 국무원이 아리랑을 중국 국가주요무형유산으로 등재하여 혼란스러운 이때에 한민족의 정체성과 한국문화의 원형으로서 이 책은 아리랑을 한국문화론적 시각에서 접근하고 그 내용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이는 국내외 독자들이 한국의 아리랑문화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제1부 ‘아리랑이란 무엇인가’에서는 아리랑의 문화 표상, 미학, 정서, 한민족의 심상공간, 한의 풍류 등의 내용을 다뤘다. 제2부 ‘아리랑, 그 길고 긴 내력’에서는 아리랑에 의한 아리랑 읽기, 근대 민요 아리랑의 부각, 근대사 만화경, 아리랑 문화, 지속과 변용의 길, 본조아리랑 시대 등을 다룬다. 제3부 ‘아리랑의 분포와 그 양상’에서는 아리랑의 종류와 지역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