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인권 감수성은 어디에서 오나요? - 인권교육의 ‘새로 고침’을 위한 질문들 … 6
1부 / 인권에 대한 교육
인간의 존엄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 평등한 존엄, 인간에 대한 아주 특별한 생각 … 14
갈림길 앞에서 인권의 선택은 어디로? - 인권을 짓는 다섯 가지 열쇳말 … 28
인간의 권리를 낱개로 쪼갤 수 있을까? - 권리들의 고유성과 통합성 … 58
차이를 인정하면 차별이 멈출까? - 반차별교육이 도전하는 장벽들 … 84
당신이 말하는 그 가치는 무엇입니까? - 가치의 격돌, 인권의 재구성 … 128
2부 / 인권을 통한 교육
참여형 교육이 따로 있나? - 인권교육 방법론, 기법에서 철학으로 … 172
좋은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활동 프로그램을 엮어 내는 마음들 … 190
왜 ‘질문’을 질문하는가? - 질문이 빚어내는 인권교육의 세계 … 210
서사가 살아 있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 인권교육과 서사적 상상력 … 238
구멍 없는 교육안이 가능한가요? - 인권교육 기획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 … 254
3부 / 인권을 위한 교육
우리는 왜 인권교육에 이끌리나요? - 인권교육을 빚어내는 마음들 … 290
인권교육가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 수업에서 실천으로 … 312
감사의 말 (후원자 명단 포함
인권교육을 점검하고 ‘새로 고침’ 하는 질문과 응답!
‘인권에 대한, 인권을 통한, 인권을 위한 교육’이란 어떤 것인지
인권교육의 철학과 경험을 나침반 삼아 찾아 나선다.
인권과 교육 그리고 인권교육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인권교육의 재구성과 업그레이드를 위한 성찰과 안내의 메시지.
오래 전부터 인권운동으로서의 인권교육을 추구하고 실천해 온 대표적인 단체인 ‘인권교육센터 들’의 활동가들이 오랜 시간 머리를 맞대고 토론하고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고 벼려서 써낸 결과물이 이 책 《인권교육 새로고침》이다.
이 책의 각 장은 인권교육에 관련된 핵심적인 질문들을 제목으로 삼고 있다. 글 첫머리마다 인권교육가들이 마주하게 되는 대표적인 고민과 의문들을 제시하여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인권이 상호 충돌할 때 무엇이 우선되어야 하느냐는 질문을 종종 받게 되는데, 어떻게 답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어요”, “소수자의 인권을 다루는 교육을 듣다 보면, 이 강의실 안에는 마치 그 사람이 없는 것처럼, 나와는 상관없는 소수의 문제로 이야기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곤 해요. 내 이야기이기도 하다는 걸 어떻게 연결해서 교육할 수 있을까요?”, ““참여자들이 과연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해 줄까 확신하기도 어렵고,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걸 전달하고픈 마음에 강연을 주로 하게 되네요. 저도 좀 역동적인 교육을 해 보고 싶기는 한데……”와 같은 내용들이다. 본문에서는 이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인권교육의 철학과 이론, 실제와 사례를 넘나들며 입체적인 지도를 엮어 나간다.
이 책의 1부 ‘인권에 대한 교육’은, 인권의 문제의식과 개념, 가치 체계를 풀어내며 인권을 어떻게 이해하고 말해야 하는지 논한다. 스스로 인권을 잘 안다고 말하지만 제대로 인권의 의미와 조우한 적은 없는 이들이 늘어난 시대에 인권을 어떻게 살아 있는 언어로 말할지, 배제와 혐오가 넘쳐나는 시대에 어떻게 ‘밀어내기’가 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