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사라져 가는 존재들 Endangered (양장본
저자 팀 플래치
출판사 소우주
출판일 2022-05-20
정가 30,000원
ISBN 9791189895044
수량

소개의 글
프롤로그
바다천사 ㅣ 하마 ㅣ 아메리카송장벌레 ㅣ 북극곰 ㅣ 툰드라 ㅣ 산호 ㅣ 노란눈청개구리 ㅣ 여우원숭이청개구리 ㅣ 할리퀸두꺼비 ㅣ 동굴영원 ㅣ 액솔로틀 ㅣ 왕점박이도롱뇽 ㅣ 마다가스카르 거북 ㅣ 쟁기거북 ㅣ 흑백목도리여우원숭이 ㅣ 관시파카 ㅣ 알락꼬리여우원숭이 ㅣ 흰배천산갑 ㅣ 서부로랜드고릴라 ㅣ 다눔계곡보호구역 ㅣ 맨드릴 ㅣ 침팬지 ㅣ 보노보 ㅣ 검정짧은꼬리원숭이 ㅣ 보르네오오랑우탄 ㅣ 코주부원숭이 ㅣ 지의류 ㅣ 교살자 무화과 ㅣ 리빙스턴과일박쥐 ㅣ 멕시코꼬리박쥐 ㅣ 얼룩무늬타마린 ㅣ 검은들창코원숭이 ㅣ 황금들창코원숭이 ㅣ 레서판다 ㅣ 대왕판다 ㅣ 북극광 ㅣ 발광 버섯 ㅣ 반딧불이 ㅣ 양봉꿀벌 ㅣ 쌍살벌 ㅣ 제왕나비 ㅣ 슬론제비나방 ㅣ 로드하우대벌레 ㅣ 여행비둘기 ㅣ 아메리카송장벌레 ㅣ 홍금강앵무 ㅣ 군대앵무 ㅣ 파란목금강앵무 ㅣ 사우스필리핀뿔매 ㅣ 필리핀수리 ㅣ 슈빌 ㅣ 북부바위뛰기펭귄 ㅣ 두루미 ㅣ 유황앵무 ㅣ 이집트독수리 ㅣ 아프리카흰등독수리 ㅣ 모자쓴독수리 ㅣ 아프리카코끼리 ㅣ 치타 ㅣ 사자 ㅣ 벵골호랑이 ㅣ 이베리아스라소니 ㅣ 눈표범 ㅣ 사이가영양 ㅣ 프르제발스키말 ㅣ 긴칼뿔오릭스 ㅣ 아라비아오릭스 ㅣ 그물무늬기린 ㅣ 오카피 ㅣ 북부흰코뿔소 ㅣ 인도코뿔소 ㅣ 검은 코뿔소 ㅣ 백상아리 ㅣ 고래상어 ㅣ 홍살귀상어 ㅣ 갯민숭달팽이 ㅣ 벨루가 ㅣ 철갑상어 ㅣ 라팔마 펍피시 ㅣ 파르툴라달팽이 ㅣ 샴악어 ㅣ 인도 ㅣ 가비알 ㅣ 매끈이카이만 ㅣ 쿠바악어 ㅣ 바다이구아나 ㅣ 빅벨리해마 ㅣ 남부흰코뿔소
참고문헌 및 더 읽을거리
감사의 말
우리는 여섯 번째 대멸종을 향해 가고 있는가

지난 50여 년 사이, 지구상에 서식하는 800여 종의 생물종이 사라졌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는 2~5년마다 멸종 위기에 처한 생물종의 실태를 보고하는 적색목록(Red List을 발표하는데, 이에 따르면 오늘날 멸종 위기에 놓인 195종의 영장류를 포함해, 전체 포유류의 4분의 1, 조류의 8분의 1, 파충류의 4분의 1, 양서류의 5분의 1, 어류의 3분의 1이 멸종할 위기에 처해 있다.

오랜 시간을 거치며 생물종이 멸종하거나 진화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멸종 속도는 생물의 진화 역사에서 나타난 평균 멸종 속도보다 100배에서 심하게는 1000배 정도 빠른 것으로 추정된다. 지구 역사상 총 다섯 번의 대멸종 사건이 있었는데, 이 중 마지막 대멸종이 일어난 것은 약 6500만 년 전의 일이다. 오늘날 우리는 여섯 번째 대멸종을 향해 가고 있지만, 이것은 인간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의 대멸종과는 다르다.

사진으로 구현한 현대판 노아의 방주

이 책의 사진작가 팀 플래치는 2년여에 걸친 프로젝트를 통해 180장의 사진을 선별했다. 동물원이나 보호구역 내에서 검은 배경에 동물들의 모습을 찍기도 했지만, 하마나 백상아리를 카메라에 담기 위해 직접 물속에 뛰어들기도 했다.
깊은 정서적 교감을 형성하며 종의 본질을 포착하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팀은 각 동물의 특성을 강조하는 초상을 창조하고 이러한 추상적인 면을, 그들이 살아가는 생태계의 물질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풍경과 접목함으로써 이질감을 극복하고 동질감을 유발하고자 했다.
거대한 규모로 위풍당당하게 날아가는 제왕나비 무리, 천상의 존재인 듯 신비로운 모습의 바다천사, 멸종을 눈앞에 둔 마지막 북부흰코뿔소. 시선을 사로잡는 그의 사진을 보노라면 우리는 생각에 잠기게 된다.

공존의 해결책을 찾아서
이 책에는 사자, 호랑이, 판다, 코끼리, 코뿔소 등 문화적 상징성을 지닌 종도 등장하지만, 알려지지 않은 종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