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저자 일러두기
1장 왜, 지금, 크로포트킨인가?
톨스토이의 마지막 편지 / 세르주의 크로포트킨 / 아나키즘은 민중의 창조물이다 / 과학적 아나키스트 크로포트킨 / 러시아인 크로포트킨 / 귀족 크로포트킨 / 크로포트킨 『자서전』과 『평전』 / 크로포트킨은 한반도에 어떻게 소개되었을까 / 이 책을 쓰는 이유 / 『러시아문학의 이상과 현실』 / 러시아문학의 특징 / 조국(祖國전쟁과 데카브리스트
2장 소년 사관생도 크로포트킨 1842~1862
모스크바의 크로포트킨 / 19세기 러시아 귀족들의 삶은 어떠했을까 / 출생, 그리고 이별 / 가정교사에게 교육을 받다 / 중학교 시절 / 소년사관학교 시절 / 새로운 지식인들이 등장하다 / 니콜라이 체르니솁스키 / 농노제 폐지
3장 청년 아나키스트 크로포트킨 1862~1877
시베리아에서 보낸 한철 / 아나키스트로 성장하다 / 크로포트킨의 아나키즘은 어떻게 형성되었나 / 상트페테르부르크 시절 / 미하일 바쿠닌 / 청년 아나키스트의 길 / 차이콥스키단에서 활동하다 / 토끼섬에서의 감옥살이
4장 망명객 아나키스트 크로포트킨 1876~1890
라쇼드퐁에 정착하다 / 결혼, 그리고 최초의 아나키즘 주장 / 『청년에게 호소함』 / 『법과 권위』 / 1881년 런던 아나키스트회의에 참석하다 / 루이즈 미셸과 파리코뮌 / 클레르보 감옥에 갇히다 / 런던 생활 / 『자신을 위해 행동하라』 / 예외적인 폭력
5장 창조인 아나키스트 크로포트킨 1890~1902
창조적 아나키스트 / 『정의와 도덕』 / 『아나키즘의 도덕적 기초』 / 『빵의 쟁취』 / 아나키즘적 코뮤니즘 / 농업아나키즘 / 『들판, 공장, 작업장』 / 통합교육으로서의 노동교육을 강조하다 / 『국가-역사에서 국가의 역할』 / 아나키즘적 사회란 무엇인가
6장 『상호협력』의 아나키즘
『상호협력』 / 『상호협력』의 특징 / 다윈과 맬서스 / 동물들의 상호협력 / 원시사회의 상호협력 / 미개인의 상호협력 / 중세도시의 상호협력 / 근대인의
로맹 롤랑은 “내가 좋아한 톨스토이가 손으로 쓴 것을 크로포트킨은 몸으로 살았다”고 극찬했고, 폴 애브리치는 “크로포트킨은 신 없이도 성인이 되는 과업을 달성했다”라고 말했다. 러시아 귀족 가문의 자제로 태어났으나 예정된 출세의 길을 가는 대신 아나키스트이자 혁명가이자 과학자로서 일생을 바친 표트르 크로포트킨. 독립운동과 민주화 운동을 위해 열정을 불사른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던 러시아의 사회사상가. 한동안 기억의 저편에 묻어두었던 그를 혼돈의 시간 21세기에 소환했다. 이로써 “모든 것은 모두의 것이다. 모든 것을 모두가 나누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인간이 사회의 일부라면 사회는 자연의 일부다. 인간과 사회, 자연이 함께 가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함께 찾고자 한다.
표트르 크로포트킨에 대해 자세히 모르는 사람도 그의 대표작인 『상호협력(부조』을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다. ‘만물은 서로 돕는다’라는 명쾌한 한 줄로 표현 가능한 그 책의 핵심은 20세기 초 아나르코-코뮤니즘이라는 이름으로 아시아의 한·중·일 3개국에 수용되어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주었다. 한국에서는 특히 신채호가 대표적인 크로포트킨주의자였다. 독립운동가이자 아나키스트고, 혁명가이며 언론인이었던 신채호의 독립운동은 누가 뭐래도 아나키즘의 일환이다. 크로포트킨에게 차르 치하의 러시아 민중 해방이 그의 아나키즘운동에서 최우선 과제였다면, 신채호에게 식민지 아나키즘의 제일 과제는 독립운동이었다. 신채호를 비롯한 많은 독립운동가가 크로포트킨을 존경하고 그의 사상과 행동을 따랐던 이유다. 그 밖에도 크로포트킨의 사상은 한국사회의 변화를 열망했던 많은 청년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일제강점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크로포트킨의 저작은 물론 그의 생애와 사상을 소개한 자서전들이 거의 다 번역되었다는 점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왜 ‘평전’으로 크로포트킨을 만나야 하나?
‘자서전’을 비롯한 크로포트킨의 저작은 많이 소개되어 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