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I부 보편적 의사소통을 위한 화법
1장 상호 관계적 말하기·듣기 교수·학습 모형 _ 전은주
2장 맥락의 인식 과정을 고려한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모형 _ 박창균
3장 상호주관성 형성의 과제 중심 수업 모형 _ 김윤옥
4장 ALACT 모형을 적용한 반성적 말하기 모형 _ 김정란
5장 말하기 불안 해소 교수·학습 모형 _ 전은주
6장 면담 교육 모형 _ 조재윤
II부 대인관계를 위한 대화 화법
1장 공감 순환 대화 교육 모형 _ 박재현
2장 배려적 화법 교육 모형 _ 서현석
3장 경험 대화 교육 모형 _ 김윤경
4장 대화 성찰을 위한 수행학습 모형 _ 박성석
5장 대화 메타 분석 화법 교수·학습 모형 _ 박창균
6장 문화 간 의사소통을 위한 말하기 교육 모형 _ 손다정·정다운
7장 대화적 듣기 교육 모형 _ 김유경
8장 사과 수용 중심의 사과 표현 모형 _ 구영산
III부 의사 결정을 위한 소집단 화법
1장 가치 논제 토론 수업 모형 _ 이민형
2장 토의민주주의 교육 토론 모형 _ 박현희
3장 데이터 기반 토론 수업 모형 _ 송유경
4장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모형 _ 김윤정
5장 상호 대안 조정을 위한 협상 교육 모형 _ 정민주
6장 호혜적 협상 화법 교육 모형 _ 서영진
7장 틀 유형을 활용한 협상 교육 모형 _ 박준홍
IV부 사고력 계발과 학습을 위한 화법
1장 학습 대화 교육 모형 _ 김승현
2장 사고 다양화와 문제 해결을 위한 육색 사고 모자 활용 화법 교육 모형 _ 이창덕
3장 학습 목적의 대화적 발표 교육 모형 _ 백정이
4장 텍스트 간 환언 중심 설명 화법 교수·학습 모형 _ 박종훈
5장 청중을 고려한 설득적 발표 수업 모형 _ 최영인
찾아보기
지은이 소개
한국화법학회 소속 연구자들이 화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데 필요한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하여 책으로 엮었다. 특히 국내외 화법 분야의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의사소통 문화와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직접 개발한 화법 교수·학습 모형을 소개하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1부 보편적 의사소통을 위한 화법은 상호 관계적 말하기ㆍ듣기 교수ㆍ학습 모형, 맥락의 인식 과정을 고려한 듣기ㆍ말하기 교수ㆍ학습 모형, 상호주관성 형성의 과제 중심 수업 모형, ALACT 모형을 적용한 반성적 말하기 모형, 말하기 불안 해소 교수ㆍ학습 모형, 면담 교육 모형을 담았다.
2부 대인관계를 위한 대화 화법은 공감 순환 대화 교육 모형, 배려적 화법 교육 모형, 경험 대화 교육 모형, 대화 성찰을 위한 수행학습 모형, 대화 메타 분석 화법 교수ㆍ학습 모형, 문화 간 의사소통을 위한 말하기 교육 모형, 대화적 듣기 교육 모형, 사과 수용 중심의 사과 표현 모형을 담았다.
3부 의사 결정을 위한 소집단 화법은 가치 논제 토론 수업 모형, 토의민주주의 교육 토론 모형, 데이터 기반 토론 수업 모형,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모형, 상호 대안 조정을 위한 협상 교육 모형, 호혜적 협상 화법 교육 모형, 틀 유형을 활용한 협상 교육 모형을 담았다.
4부 사고력 계발과 학습을 위한 화법은 학습 대화 교육 모형, 사고 다양화와 문제 해결을 위한 육색 사고 모자 활용 화법 교육 모형, 학습 목적의 대화적 발표 교육 모형, 텍스트 간 환언 중심 설명 화법 교수ㆍ학습 모형, 청중을 고려한 설득적 발표 수업 모형을 담았다.
각 장은 교수·학습 모형이라는 책의 제목에 걸맞게 각 모형의 이론적 기반을 다룬 후, 해당 모형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안내한다. 화법 교수·학습 주제를 탐구하는 연구자들에게는 중요한 선행 연구가 될 터이고, 화법 교육을 실천하는 교실 현장에는 실제적인 교수·학습 지침이 될 것이다. 한국화법학회 연구자가 뜻을 모아 발간한 이 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