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바그너와 함께 대화를
리하르트 바그너라는 인간
활기 넘치는 풍모와 거침없는 입담
어린 시절의 기억과 가족
동물 사랑과 건강에 관하여
환상과 망상
별난 성품과 과소비 버릇
정치적 견해에 관하여
반유대주의에 관하여
여성은 내 인생의 음악
지인들에 관하여
바그너 오페라에 관하여
오페라는 내 음악의 보고
초기의 오페라
세 편의 로맨틱 오페라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탄호이저』
『로엔그린』
뮤직드라마
『트리스탄과 이졸데』
『뉘른베르크의 마이스터징거』
『니벨룽의 반지』
『파르지팔』
2. 코지마 바그너와 그 자손들
바이로이트 극장의 여제
코지마의 딸들
코지마의 아들
지그프리트의 자손들
3. 바그너의 영향력
바그너와 바그네리안
음악에서의 바그너 수용
영화에서의 바그너 수용
회화에서의 바그너 수용
문학에서의 바그너 수용
부록 1. 헌시 <바이로이트의 마법사>
부록 2. 리하르트 바그너 연보
참고문헌
▶ 바그너의 족쇄, 반유대주의
이제 루머와 악명으로 둘러싸인 바그너의 다른 면을 살펴볼 차례이다. 바그너의 음악적 업적을 부정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바그너의 음악을 마음껏 즐기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그를 둘러싼 반유대주의 논란 때문이다. 바그너는 반유대주의를 주장하는 에세이 『음악에서의 유대주의』를 썼으며 그의 음악은 사후, 히틀러에 의해 나치즘 선전에 사용됐다. 바그너는 정말 반유대주의자일까? 인터뷰어인 저자는 『음악에서의 유대주의』를 비판하며 반유대주의 사상의 진위를 묻는다. 이에 대해 바그너는 양부로 알려진 유대인 루드비히 가이어가 자신의 친부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으므로 자신은 반유대주의자가 될 수 없으며 자신은 그저 기회주의자일 뿐이라 답한다.
바그너는 이외에도 여성 편력, 채무불이행 등의 논란이 있다. 인터뷰어는 그의 행적을 물으며 과오를 비판하는 한편 루머의 실체를 밝힌다. 그의 모든 잘못을 옹호할 수는 없다. 하지만 사람은 선한 면과 악한 면을 모두 가지고 있어 한 면만 보고 평가할 수는 없다. 바그너 역시 마찬가지이다. ‘여러 형체로 얼굴을 바꾸는 악마’ 바그너. 악명에 가려진 그의 진짜 모습을 만나보자.
▶ 바그너의 광활한 음악세계로
바그너의 오페라는 열세 편으로 많지 않으나 모두 높은 완성도와 무게감 있는 예술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바그너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적 형식에서 탈피하여 드라마, 교향악, 무대장치가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예술, 뮤직드라마(악극를 창조하였다. 악극의 실마리를 보인 작품은 《방황하는 네덜란드인》이다. 바그너 음악의 시금석이라고도 평가받는 이 작품은 사랑을 위한 희생과 사랑을 통한 구원의 주제를 처음 드러낸 것이기도 하다. 《탄호이저》는 오페라에서 뮤직드라마(악극로 나아가는 음악적 시도가 돋보이는 작품이며 성악이 관현악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연결하는 이행기법을 처음 시도한 곡이다. 《로엔그린》은 뮤직드라마 전 단계의 오페라로 잘 구성된 유도동기가 가사를 모르고, 무대를 보지 않아도 내용을 파악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