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나만의 로봇 큐리 만들기 대작전 · 4
1장. 인류의 오랜 꿈, 로봇
01 변신을 못 해도 로봇 · 10
02 최초의 로봇은 다리가 없었다 · 16
03 발보다 빠른 바퀴 · 22
04 로봇이 가장 잘하는 수학 · 28
05 로봇에게도 법이 있을까? · 34
06 로봇끼리 경쟁하는 대회 · 40
궁금해요 로봇에게 꼭 팔다리가 다 있어야 할까요? · 47
2장. 동식물을 흉내 내는 로봇
07 대부분의 로봇은 동물을 닮았다 · 50
08 으악! 바퀴벌레다 · 56
09 치타처럼 빠르게 달리는 비결은? · 61
10 몸속에 들어가는 로봇 ·66
11 지렁이처럼 유연하고 문어처럼 꽉 잡으려면? · 72
12 식물을 흉내 내는 로봇 · 78
궁금해요 로봇을 혼자 만들 수 있을까요? · 83
3장. 로봇의 몸체를 만들자!
13 프린터로 만드는 로봇 · 86
14 로봇이 알아서 이동할 수 있을까? · 92
15 사람처럼 두 발로 걷는 로봇 · 98
궁금해요 사람을 닮은 로봇도 여러 종류라구요? · 105
작가의 말 · 106
BTS와 함께 춤을 추는 로봇
자신만의 특별한 친구가 될 로봇을 만들고 싶어 하던 다솔이는 어느 날 TV를 보다가 깜짝 놀랐어요. BTS의 춤을 따라서 같이 출 만큼 잘 움직이고 균형을 잘 잡는 로봇이 만들어졌다는 뉴스를 봤거든요. 그 로봇을 만든 박사님의 인터뷰도 방송되었는데, 글쎄 그 박사님이 다솔이네 옆집에 사는 옹 박사님이었어요. 매일 부스스한 머리를 하고 다니는 박사님을 괴짜로만 여겼는데 말이죠.
내 친구 로봇 큐리야, 기다려라!
다짜고짜 옹 박사님을 찾아간 다솔이는 같이 축구공도 차고 우스꽝스러운 춤도 출 수 있는 로봇 친구를 만들어 달라고 했어요. 옹 박사님은 다솔이가 만들고 싶은 로봇 ‘큐리’가 정확히 어떤 로봇인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로봇이 무엇인지부터 배워야 한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다솔이는 하루에 한 가지씩 옹 박사님과 대화하며 로봇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옹 박사님으로부터 배운 지식을 로봇 박사를 꿈꾸는 다른 친구들에게도 소개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친구들에게 로봇을 알려주게 되었지요.
옹 박사님이 들려주는 진짜 로봇 만드는 법
원래 다솔이가 알던 것보다 옹 박사님은 말하기 좋아하는 분이에요. 그래서 다솔이가 로봇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할 때마다 로봇 박사로서 알고 있는 많은 지식을 쉽게 이야기해 주셨어요. 로봇이 어떻게 생겨났으며, 로봇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도 차근차근 알려주셨어요. 초기의 로봇은 팔만 있었다는 것도 알려 주셨지요. 그리고 로봇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만들기 위해 사람 외에도 동물, 식물 등의 특성을 관찰하고 응용하고 있다는 사실도요. 더불어 로봇의 몸체를 만들 때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로봇들처럼 무거운 금속으로 조립하는 것이 아니라, 3D 프린트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는 것도 알려주셨지요. 그 외에도 내 친구 로봇 ‘큐리’를 만드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한가득 알려주셨어요. 여러분도 특별한 로봇 친구를 만드는 게 꿈이라면 꼭 읽어 보세요.
추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