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슈퍼플레이어가 온다 4
Chapter.1
황금바다
인구가 줄어들면 소비 시장도 줄어들까? 17
슈퍼에이지가 온다 24
슈퍼플레이어 29
기부니가 조크든요 36
디지털 불평등과 새로운 계급도 43
Chapter.2
맑눈광, 3요
미치고 지랄 맞다네 55
MZ의 본캐와 부캐 65
갬성과 뉴 레트로 72
맑눈광, 3요 78
Chapter.3
120살이라구요?
4가지 87
그때는 당연했고 지금은 그렇지 않다 96
이과 기술이 발전하면 문화는 어떻게 되나? 103
속상해서 빵을 샀어 110
우리 제품 사지 말아요 115
AI 트랜스포메이션 120
인플루언서? 효과는 있어? 125
은퇴는 없다 135
Chapter.4
리세션 시대에 사장님이 알아야 할 마케팅 기술
마케팅의 열쇠 인사이트 파워 143
촉과 엣지가 있는 마케터가 매출 10배의 차이를 만든다 150
검색의 시대 158
오빠, 갤레기 써요? 166
기업의 목표는 고객 만족이 아니다 172
깔때기를 장착하자 179
구매 전환율을 높이려면 186
작은 브랜드가 살아남는 법 192
고객과 나의 페르소나 199
수다쟁이 소비자 207
도대체 될 사업인지 알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214
그래도 잘 모르겠으면 일단 1등을 아주 잘 따라 하자 223
Chapter.5
대항해
슈퍼에이지 공략법 235
슈퍼플레이어 70년대생 240
연결 시장 246
모르면 무조건 손해보는 꿈의 시장 253
아름다운 푸른 바다, 자기 로망 259
A++, 시간을 삽니다 268
싱글 코리아 274
샌드위치 세대와 돌봄 시장 280
슈퍼 커뮤니티 파워, 모임 284
? 에필로그 늙더라도 낡지는 마세요 294
인구가 줄면 기업의 매출 목표도 줄여서 잡아야 할까?
더욱 커진 시장을 나만 못 보는 건 아닐까? 《인사이트 마케팅》
고(故 롯데 그룹 신격호 회장의 비문에는 “거기 가 봤나?”라는 에피그램이 새겨져 있다. 사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이다. 공간과 인간, 그리고 경제활동이 발생하는 바로 그 ‘현장’을 정확히 분석해야 비로소 사업에 대한 통찰이 생겨나는 법이다. 이 책 《인사이트 마케팅》 역시 마찬가지이다. 현재 시장의 모습을 바라보라. 고령화, 인구 감소, 출산률 감소? 1인 가구의 증가? 이 모든 것이 당신의 통찰력에 따라 사업과 시장의 플러스 요소로 전환될 수 있다.
〈Chapter.1〉 ‘황금바다’에서는 변화하는 시장을 바라보는 전체적인 통찰력을 제시한다. 소비 시장은 줄었는가? 그렇지 않다. 변화했을 뿐이다. 그 변화를 읽어내기 위해서 소비인구와 소비세대를 명확하게 읽어내는 프레임을 제시하고 있다.
〈Chapter.2〉 ‘맑눈광, 3요’에서 바라보는 소비자는 특히 MZ세대이다. 이들은 과거 세대와는 판이하게 다른 점을 지니고 있어 사회 속에서 다른 세대들에게 문화충격을 주기도 하지만, 이미 우리 사회의 주된 소비층으로 자리 잡았고, 따라서 그들을 공략할 수 있는 주된 인사이트를 본 장에서 제시하고 있다.
〈Chapter.3〉 ‘120살이라구요?’에서는 새롭게 등장하는 소비자층과 그들의 성향을 각 세대별로 심층 분석하여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관해 논하고 있다.
〈Chapter.4〉 ‘리세션 시대에 사장님이 알아야 할 마케팅 기술’에서는 ‘경기 침체기’ 속에서도 살아남는 법을 다룬다. 과거와 달리 ‘버블’을 논할 정도의 경제 발전기는 이제 없다. 경기 침체가 일상인 시대이다. 공급보다 수요가 넘치는 시장 구조는 이미 수십 년 전에 끝났고, 지금은 어딘가에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 시장을 세심하게 찾아내서 숨어 있는 고객을 잡아야 하는 시대이다. 따라서 고객을 유입하고 구매로 전환하는 방법을 이 장에서는 논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