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부 법문
삶의 혁명, 출가
좋은 인연, 아름다운 만남_ 청소년을 위한 법문
영원한 행복, 완전한 자유_ 청년을 위한 법문
인생 전환기의 가장 값진 선택_ 은퇴자를 위한 법문
2부 경전에서 말하는 출가 설법
싯다르타의 출가 이야기
초기 경전 속 출가 이야기
대승 경전 속 출가 이야기
선어록 속 출가 이야기
3부 출가 사례
소년출가
청년출가
일반출가
은퇴출가
『불교는 좋지만 출가는 겁나는 너에게』
-출가를 위한 법문
“출가는 가장 복되고 가치 있는 선택”
세대별 맞춤 법문과 경전에 담긴 출가 정신
최근 MZ세대들 사이에서 불교는 꽤나 ‘핫(HOT’하다. 품절 대란을 일으켰던 반가사유상 미니어처는 국립중앙박물관의 대표 굿즈(기념품로 자리 잡았고, 인스타그램에는 #뷰 맛집 #인생샷 #휴식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9만 개가 넘는 템플스테이 체험 후기가 올라와 있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 절에 가면 마음이 평온하고 이색적인 문화를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아하지만, 불교를 ‘종교’로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여전히 불교는 어렵고 출가는 ‘특별한 누군가의 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교는 좋지만 출가는 겁나는 너에게』는 불교와 수행, 출가 등에 한 번쯤 호기심을 느껴봤을 이들을 위해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이 펴낸 ‘출가 안내서’다. 출가란 세상과 단절해 고립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삶의 방식 중 하나이며, 수행과 정진으로 깨달음의 길로 나아가는 ‘위대한 선택’임을 알려주기 위해서다.
1부에서는 일반인, 청소년, 청년, 은퇴자 등 세대별 맞춤 법문을 소개한다. 첫 번째 법문 ‘삶의 혁명, 출가’는 출가의 교리적 의미를 설명하고 이 시대의 출가 정신은 무엇인지 짚어본다. 이어 출가 후 교육과정과 생활, 수행자로서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 등을 친절하게 소개한다. 두 번째 ‘청소년을 위한 법문’은 중고등학생들에게 부처님의 출가와 깨달음이 이 시대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설명하고, 조계종이 운영하는 ‘소년출가제도’를 안내한다. 세 번째 ‘청년을 위한 법문’은 청년 싯다르타의 고뇌와 출가 이유를 오늘날의 관점에서 짚어보고, 출가가 대안적 삶의 방식 중 하나임을 제안한다. 또 종립학교 등록금 지원, 군법사 우선 선발 등 ‘청년출가제도’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은퇴자를 위한 법문’은 51세 이상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인생의 전환기에 ‘은퇴출가’라는 값진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