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쓰면서
제1부 고대 그리스 미술
01 서구 문명의 시작과 그리스 미술의 성립 배경
02 양식으로 본 고대 그리스 미술
제2부 중세 시대의 미술
01 중세의 역사적 배경
02 중세 기독교 미술의 성립 배경?과 도상
03 비잔틴 세계의 미술
04 로마네스크 양식과 미술
05 고딕 양식과 13세기 미술
제3부 르네상스 시대와 근대 미술
01 르네상스와 근대
_ 르네상스 미술
초기 르네상스의 선구자, 조토 디 본도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삶과 예술
02 17세기 근대 서양 미술의 주요 단면
바로크 시대의 시선, 디에고 벨라스케스
빛과 어둠의 변주, 렘브란트의 삶과 예술
03 거장들의 시대, 신고전주의 ? 낭만주의 ? 사실주의
_ 18세기에서 19세기까지 서양의 근대사
근대 정신의 선구자, 프란시스코 드 고야
고전으로 현실을 그린 화가, 자크 루이 다비드
신고전주의의 수호자, 도미니크 앵그르
낭만주의자, 테오도르 제리코와 외젠 들라크루아
사회 현실을 그린 화가, 구스타브 쿠르베
04 인상주의의 출현 과정과 신인상주의
색채와 형태 묘사의 혁명가, 에두아르 마네
빛을 그린 화가, 클로드 모네
색점으로 형태를 구축한 화가, 조르주 쇠라
05 후기인상주의
문명을 버리고 야만을 선택한 화가, 폴 고갱
열정과 자화상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색채로 형태를 만든 화가, 폴 세잔
제4부 20세기 전반 현대 미술 _ 예술의 진정한 가치를 향한 모험
01 20세기 미술로 들어서며
02 야수주의
색채의 마술사, 앙리 마티스
03 입체주의
파블로 피카소의 예술세계
04 추상회화의 세 가지 길
바실리 칸딘스키의 정신과 추상
몬드리안의 추상회화, 그 단순화의 조형
카지미르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예술
05 전쟁이 초래한 허무와 반문화ㆍ반예술, 다다
_ 뉴욕 다다와 취리히 다다
미술의 존재 이유와 형식을 바꾼 예술가, 마르셀 뒤샹
06 초현실주의
제5부 20세기 후반 현대 미술 _ 경계를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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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고대 그리스에서 20세기 현대까지, 광범위해진 서양 미술의 역사
기존의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가 르네상스 시대부터 20세기 초반 현대 미술까지 한정된 시기를 뭉뚱그려 설명하는 데 그쳤다면, 이번 개정판으로 발간된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는 고대 그리스 미술과 건축 양식부터 시작해서 20세기 후반 현대 미술의 마지막 대표자 격인 루이즈 부르주아와 마크 퀸까지, 훨씬 광범위하면서도 세밀한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이 이채롭다. 또한 본문을 읽다가 그 맥이 끊기지 않도록 내용을 돕기 위해 달아 놓은 수많은 보충 설명과 ‘쉬어가기’ ...
고대 그리스에서 20세기 현대까지, 광범위해진 서양 미술의 역사
기존의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가 르네상스 시대부터 20세기 초반 현대 미술까지 한정된 시기를 뭉뚱그려 설명하는 데 그쳤다면, 이번 개정판으로 발간된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는 고대 그리스 미술과 건축 양식부터 시작해서 20세기 후반 현대 미술의 마지막 대표자 격인 루이즈 부르주아와 마크 퀸까지, 훨씬 광범위하면서도 세밀한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이 이채롭다. 또한 본문을 읽다가 그 맥이 끊기지 않도록 내용을 돕기 위해 달아 놓은 수많은 보충 설명과 ‘쉬어가기’ 코너는 그야말로 그림을 역사적으로 꿰뚫어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워 주는 데 일조할 것이다.
저작권으로부터 훨씬 자유롭고 다양해진, 현대판 그림 수록
하나하나 그 붓 터치감을 살펴볼 수 있게끔 눈에 띄게 크고 편해진 그림, 좀더 시원해지고 세련된 디자인은 이번 개정판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미술책’들이 그간 그림을 ‘보여 주는’ 데만 치중했다면,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는 그러한 그림을 ‘읽어 준다’고 말할 수 있겠다. ‘역사’ 하면 따분하고 고루하다는 통념을 깨기 위해 이 책은 당시의 역사적인 측면을 최대한 접근하되, 순수하게 각 작가 중심으로 글의 흐름을 전개한 것이다. 고대의 ‘건축’ 양식을 ‘그림책’에서 언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