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다다다 고양이택배 - 느림보 그림책 66
저자 윤숙희
출판사 느림보
출판일 2024-01-10
정가 15,000원
ISBN 9788958762539
수량
약속은 왜 꼭 지켜야 할까?
윤숙희 작가가 글을 쓴 『우다다다 고양이 택배』는 약속에 관한 이야기이다. 택배 아저씨는 동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눈보라 치는 날에도 일을 멈추지 않는다.
사실 약속은 서로 믿는 사람들끼리 맺는 것이다. 믿을 수 없는 사람과는 아무도 약속하지 않는다. 윤숙희 작가는 고양이 아저씨의 입을 빌어, 택배 상자를 가로챈 까치에게 이렇게 말한다.

“택배를 가로채다니! 너 왜 그랬어?”
고양이 아저씨가 까치에게 따졌어요.
“아저씨 도와드리려고…….”
까치가 고개를 떨구자,
아저씨가 또박또박 말했어요.
“택배는 신뢰와 약속이야.”

택배 아저씨는 자기를 믿는 동물들 때문에, 아무리 힘들어도 약속을 지키려고 최선을 다했다. 눈 쌓인 언덕에서 나동그라지고, 사나운 늑대들한테 쫓기고, 위험한 살얼음판을 건너면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갔다.
이렇게 힘들게 약속을 지키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고생만 하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면, 혼자 약속을 지키려고 애쓰는 게 손해 아닐까? 어린 독자들은 궁금해할 수도 있다.
고양이 아저씨가 약속을 지켰을 때, 상대방은 감사와 기쁨을 온몸으로 표현했다. 바로 이 순간, 믿음은 한 겹 더 두터워진다. 이렇게 믿음은 한순간에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차곡차곡 쌓이는 것이다. 그리고 그 믿음을 바탕으로 서로 돕는 마음도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고양이 아저씨가 얻게 된 것은 바로 소중한 내 편, 내 친구이다!

다큐멘터리처럼 연출한 택배 아저씨의 하루
『우다다다 고양이 택배』를 그린 이형진 작가는 택배 아저씨를 따라다니면서 영상을 촬영하는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책 전체에 필름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차용했다.
앞 면지는 고양이 아저씨가 전투적으로 출근을 준비하는 모습이고, 뒤 면지는 고양이 아저씨와 함께 일하게 된 신입 사원 까치의 모습을 담았는데, 이것을 마치 실시간 중계 화면처럼 연출했다. 30대 후반인 고양이 아저씨와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