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장 나를 알고 나부터 존중한다
자아발견과 자존감
1. 성장이라는 기적을 만난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 나답게 산다는 것의 의미 쿵푸팬더 3
3. 내 삶은 내가 선택하는 거야 모아나
4. 내 안의 화를 길들이는 방법 드래곤 길들이기
2장 나를 넘어 또 다른 나와 만난다
나에게 주는 기회와 꿈
1. 내 안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다 겨울왕국 1, 2
2. 오늘을 가장 행복하게 살아가는 법 소울
3. 내 꿈은 누구와 ‘연결’되어 있을까? 빅 히어로
3장 다정함은 나와 다른 사람을 이어준다
관계와 우정
1. 사랑을 할 때 큰 사람이 된다 토이스토리 시리즈
2. 우정은 경쟁보다 힘이 세다 몬스터 대학교
3. 서로를 알게 되면 우정도 깊어진다 루카
4장 차별하지 않고 모두를 존중한다
공감과 포용
1. 공감은 ‘우리’를 연결해 준다 엘리멘탈
2. 다르기에 함께하기 더 좋다 별별이야기- 동물농장
3. 편견이 사라지면 평등한 기회가 주어진다 주토피아
영화 주인공을 통해 건네는 인문학적 질문으로
나와 타인과 세상을 보는 눈 키우기
영화는 인문학에 쉽게 접근하고 깊이 있는 이야기도 편하게 나눌 수 있는 좋은 매체다. 특히 아이들은 영화, 미디어와 친근하며, 강연 중심의 교육보다는 시각 중심의 교육을 할 때 감정이입과 사고 확장을 하기 쉽다. 이 책은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영화 속 주인공과 자신을 연결해봄으로써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과 주변 사람, 자신과 세상을 연결하는 법을 알아가도록 한다. 단순히 영화 장면을 해설하는 차원을 넘어, 인문학적 질문을 통해 세상이 정해놓은 답이 아니라,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도록 돕는다.
‘나라면 어땠을까?’
‘주인공은 거기에서 왜 그런 선택을 했을까?’
‘주인공의 변화된 생각은 무엇이지?’
‘그 대사가 특히 나에게 와 닿는 이유가 무엇일까?’
‘주인공과 나의 닮은 점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들을 마주하면서, 독자는 자신이 영화 속 주인공이라고 생각하면서 상황에 공감하고, 주인공들의 성장에 감정이입하면서 주인공과 함께 성장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해석과 질문을 품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십대 초반을 위한, 삶의 가치를 일깨우는 인문학
초등학생 시기에는 대개 철학, 인문학, 사유에서 소외되어 있다. 우리 사회에서 초등학생은 미성숙하다는 편견이 심하며, ‘잼민이’ ‘O린이’ 등의 용어로 비하하는 문화마저 생겨났다. 이러한 편견과 선입견 속에서 십대 초반을 맞이한 아이들에게 자기 자신을 한계 속에 가두는 것이 아니라, 내면을 탐구하고 다양한 세계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열 살 무렵이면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기 시작한다. 또한 가족과 친구를 비롯한 주변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기도 하고, 어린아이에서 조금씩 벗어나 서서히 어엿한 한 사람으로 스스로 성장해간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이 이러한 시기라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