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1부 진실화해위원회 활동과 과거사 정리
1. 과거사 정리는 왜 필요한가?
2. 진실화해위원회의 과거사 진상규명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과 진상규명
살구쟁이에 묻힌 영혼들의 침묵
르완다의 과거사 현장을 다녀와서
임기 2년 진실화해위원회 위원 활동에 대한 소회
3. 진실화해위원회 활동 이후
과거사 청산과 정부의 책임
‘간첩조작 사건’ 진상규명, 그 이후
‘다크 투어리즘’에 대해서
픽션과 팩션, 영화 속의 과거사 논쟁
과거사 진실규명과 ‘악의 평범성’
2부 역사교육과 역사 교과서
1. 교육과학부의 역사 교과서 수정 명령
역사 교과서의 강제 수정과 교과부의 무리수
2008년 한국 사회의 ‘역사전쟁’과 저들의 색다른 역사인식
한국 근현대사 인식과 역사 교과서 수정 논란
2.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검정 전말
상식이 무너진 자리에 난무하는 이율배반의 언어유희
독선과 선무당의 은유가 된 국정교과서
통합과 배제의 원리
3부 민주화운동과 지역사회
1. 부마민주항쟁의 기억과 진상규명
다시 시월의 그날을 되새기며
국가기념일이 된 ‘부마민주항쟁’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의 성과와 과제
부마민주항쟁과 트라우마
『부마민주항쟁보고서』 발간 이후 관련자 피해 구제와 후속 조치
영화 〈남산의 부장들〉_부마민주항쟁과 김재규
부마민주항쟁의 진상규명과 헌법적 논의
부산대학교 교정의 부마민주항쟁기념관 건립을 반기면서
시월 그날의 기억법
2. 지역사회의 정체성과 민주화운동
되돌아보는 독립운동의 지역 기반
강제징용 노동자상의 부산 건립
5월 그날의 광주와 시민의식
부산의 민주운동사를 기억해야 하는 까닭
5월에 돌이켜 보는 민주주의와 지방분권
부산에 ‘항일독립운동기념공원’ 건립한다면
3. 민주화를 향한 또 다른 시선
어제의 개혁 담론, 『북학의(北學議』
주술에 포획되었던 대한민국
‘대장부’가 아쉬운 시대
반유신 시위 진압 현장을 목격했던 어떤 경찰관 이야기
‘정의’를 곱
학살과 탄압으로 목숨을 잃은 자들
국내 학계와 관련 사회단체는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집단희생자 규모를 적게는 수십만 명에서 많게는 백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한다. 전쟁은 우리 민족에게 셀 수 없이 많은 인명 피해와 그에 따른 깊은 정신적 상흔을 남겼다. 지역공동체가 분열되었고 민족 분열은 고착화되었다. 저자는 1부에서 공주 살구쟁이와 르완다 학살 현장 방문, 진실화해위원회로서의 활동과 소회를 통해 민족적 화합과 반공이란 이름 아래 억울하게 죽은 희생자의 명예 회복을 도모한다.
광주민주화운동이 있기 7개월 전인 1979년 10월 16일, 부산과 마산에는 대규모 시위가 있었다. 유신정권은 독재정권의 불의에 항거한 부산과 마산 시민들에게 계엄령과 위수령을 선포하고 대규모 공권력을 동원해 강제 진압했다. 이 과정에서 1,500여 명이 연행되었고 100여 명이 기소되었으나 제대로 된 진상규명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저자는 부마민주항쟁과 10·26 정변, 광주민주화운동의 연결성을 해명해야 진정한 한국 민주화의 역정을 되돌아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부산은 1980년대까지 한국 민주화운동의 중심축이었다. 이 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는다면 한국의 민주화운동이 왜 혹독한 탄압 속에서도 끈질기게 이어져 왔는가를 온전하게 설명할 수 없다. 3부에서 부마민주항쟁의 발달과 의의, 진상규명의 성과와 과제를 통해 이를 설명한다.
정치에 흔들리는 역사
2008년 10월 30일 교육과학부(교과부는 자신이 검정한 금성출판사 한국사 교과서를 ‘좌편향’으로 규정하고 수정 명령을 내렸다. 심지어 집필진이 수정 지시를 거부하자 정부는 저작자의 동의 없이 임의로 교과서 내용을 수정하도록 출판사를 압박했다. 이 사건은 역사교육을 정치도구화하여 정권 유지 수단으로 악용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를 잘 보여준다. 저자는 2부에서 금성출판사 한국사 교과서의 집필진으로서 자주적인 역사 교육의 가치를 말하며 이를 위한 우리 모두의 책임을 강조한다.
일제강점기 36년. 해방 이후 한국전쟁과